지자체 지원사업 선점 목적 “농가 자부담 없이 공급” 유혹

고유가 파고 속에서 시설원예농가에게 농업용 전기온풍기가 각광받고 있으나 지자체 지원사업에 편승해 자부담을 할인해주는 편법 덤핑 공급 조짐이 일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경남도는 지난 2006년부터 연차적으로 추진한 농업용 전기온풍기 지원사업이 호평을 받자 사업량을 지난해 90대에서 올해 159대로 대폭 늘렸다. 유가 고공행진 속에서 전기온풍기의 난방비 절감 효과가 입소문을 타면서 사업 신청자가 넘쳐 대상자선정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막상 사업대상자로 선정된 농가는 전기온풍기 온실난방능력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정보를 얻을 길이 없어 기종 선정과 영농계획 수립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경남도가 경남도의회에 제출한 전기온풍기 운영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2006년에 공급한 전기온풍기 50대의 열효율성(경유온풍기 대비 난방비절감 효과)은 10%대가 1대, 20%대가 4대, 30%대가 19대, 40%대가 10대, 50%이상이 5대로 제법 격차를 보였다.

그리고 결국 그해 공급된 4개 업체의 전기온풍기 중 3개 업체의 기종이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차후 정부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후 다시 10여개 업체의 기종이 정부지원 대상기종으로 새로 진입했고, 영세한 업체들의 과열경쟁 속에 농가판단에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궁여지책으로 몇몇 농민들은 전기온풍기 사용농가를 직접 방문해 온실난방능력 확인을 시도하고 있으나 객관적 자료가 아니라 개별농민의 이야기에 의존할 뿐이다.

이 같은 맹점을 틈타 전기온풍기 생산업체들이 지자체 지원사업을 선점할 목적으로 농가 자부담을 받지 않거나 되돌려주는 형태의 편법 할인 제의를 하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고 농민들은 전했다. 편법 할인혜택에 코를 꿰인 농민들이 전기온풍기 난방능력이 기대에 못 미쳐도 제대로 이의제기를 못할뿐더러, 다른 농가 판단마저 왜곡시켜 전기온풍기시장에 큰 후유증을 야기 시킬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신정호 한농연경남도연합회 정책부회장은 “경남도의 2007년 사업 실태조사나 농림부의 우수난방기 선정과정을 지켜보며 기종을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자룡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