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산불방지대책회의 지정문화재·사찰 등 특별관리

강원도가 선거해 짝수년도에 대형산불이 난다는 징크스를 깨고 올해는 대형산불 제로를 위한 대책을 추진한다.

김진선 강원도지사는 18일 강릉시청 상황실에서 동해안 6개 시·군자치단체장과 군부대 소방당군 등 13개 유관기관 책임자들이 참석한 산불방지 대책회의를 가졌다. 도는 이날 문화재보호구역과 동해안 송림, 국립공원 등 44만7000ha를 절대 보호해야 할 산림으로 정하고 최우선 사수키로 하는 한편 지정 문화재와 사찰 669곳의 전자지도를 제작, 특별관리하며 목조건물 등 화재 취약지에는 방화선을 구축하고 산불감시원을 배치키로 했다.

무인감시카메라 105대로 산림면적의 60%를 24시간 감시하고 주·야간으로 580곳에서 목 지키기 순찰과 감시근무를 강화하며 연인원 2만8000명의 산불 감시원과 36대의 헬기도 전진 배치키로 했다.

높새바람과 불규칙한 계절풍, 동시 다발적으로 산불이 발생하는 동해안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 하루 500명의 군장병을 순찰에 투입하고 강풍 및 건조경보시에는 모든 산림의 입산을 통제하고 등산로도 전면 폐쇄키로 했다.

강원도와 관련기관들이 대형산불에 위기감을 느끼는 것은 올해 들어 동해안 지역의 강수량은 52㎜로 평년 강수량 154㎜의 34%에 불과한 실정으로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어 산불발생 위험이 어느 때보다 높기 때문이다.

김진선 강원도지사는 "산불이 대형재난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초동진화 체계를 강화하고 산불 발생시 유관 기관의 공조체계를 구축하는 등 짝수 해와 선거가 겹친 해에 대형산불이 발생한다는 징크스를 반드시 깨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백종운baek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