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미 농업부 기자

‘농정 대상을 농어업과 농어촌에서 식품정책까지 넓히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갖고 출범했던 농림수산식품부가 출범 4개월이 지나도록 식품산업발전 로드맵에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아 안타깝다.

관련 공청회, 토론회, 심포지엄은 수없이 많았지만 식품산업과 연계해 농어업의 고부가가치를 높이자는 당위성만 반복적으로 이야기되고 있을 뿐이다. 지난 24일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공동주최한 ‘2008~2012년 국가재정운용계획’ 농림식품분야 토론회도 이 수준에서 한 발짝도 진전하지 못한 채 똑같은 주장만 반복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농어업부터 식품 가공·외식산업, 소비에 이르는 푸드체인(Food Chain) 전반의 문제로 먹을거리를 아울러야 한다면서 정부는 소비자 중심, 우리 식문화의 유지·발전, 공세적 해외시장 진출의 관점에서 식품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생산에 집중해 유통, 가공, 외식을 포괄하는 정책 프로그램 개발이 미흡했다는 지적도 어김없이 되풀이됐다.

도대체 언제부터 반복되는 이야기인지, 지켜보는 입장에서는 참으로 지루하고 답답하기만 하다. 가공식품업계에서도 “식품을 내건 부처가 생겼는데도 이렇다 할 변화가 전혀 없다”며 기자에게 뭐가 달라졌는지 물어보지만 딱히 답해줄 만한 게 없다. 정부와 학계, 업계는 만나서 ‘누구나 다 아는 얘기’는 접어두고 이제라도 식품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연계 발전시킬 것인지 서둘러 로드맵을 세워주길 바란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