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한 투자 확대가 농업 발전 원동력”

“체류형 농촌관광상품처럼 지역특색에 맞는 소득사업에 농업예산을 적극 투자한다면 신안농업도 새로운 부흥기를 맞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역농업 살리기’에 의정활동 집중
 농업예산 비중 7%까지 확대 주도
 관광과 연계하면 농업경쟁력 충분


농업인단체장 출신으로 지역농업 발전에 남다른 애착을 갖고 있는 신안군의회 김문수(51) 의원.

김 의원은 “신안은 농업을 중심으로 관광과 산업을 연계시킬 때 지역발전의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를 위해 농업에 대한 아낌없는 예산지원이 절실하다는 것. 김 의원은 “처음 군의회에 발을 디뎠던 2002년 당시 순수농업예산은 전체 예산대비 1.2%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실제 신안군 주요 농특산품의 재배면적과 생산량을 살펴보면 전국 어느 지역과 비교해도 낮지 않다. 품목별로 쌀은 1만358ha·6만6809톤, 마늘 2036ha·2만6058톤 등이다. 하지만 농업예산은 생산규모를 따라가지 못했던 것.

이런 이유에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의 중심을 지역농업 살리기에 두고 있다. 

김 의원은 “농업도 뭔가 할 수 있다는 것을 만들기 위해선 충분한 예산이 수반돼야 한다”며 “군 의정에 참여했던 2002년부터 농업예산 확보에 주력해 지난해엔 전체 예산가운데 순수 농업예산을 7%로 확대했으며, 올해엔 8%까지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농업예산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자체장의 의지에 따라 활용범위를 조절할 수 있는 균특예산을 잘 활용한다면 농업분야에 대한 투자도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김 의원은 “섬으로만 이뤄진 신안은 천혜의 관광자원이 풍부한 고장”이라며 “슬로시티를 활용한 친환경농업특구 조성 등 체류형 농업관광상품을 개발한다면 농업과 관광산업이 동시에 경쟁력을 갖춰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아울러 지난달 군의회에서 ‘한미 쇠고기협상 전면 백지화 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한 김 의원은 “한미 쇠고기 협상은 단순히 검역주권의 문제를 넘어 한국농업을 뿌리 채 흔들 수 있다”며 “△송아지생산안정자금 180만원으로 상향조정 △브루셀라 감염소 100%보상 △사료값 안정대책 등 축산업발전대책을 먼저 내놓고 전면 재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병한anb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