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수입밀 구매·판매, 재배농가에 이익금 투자
icoop생협연구소가 지난 20일 개최한 심포지엄에서 오항식 iccop생협연대 사무처장은 ‘일본의 밀 자급률 14%에서 배울점’이란 주제로 일본의 밀 정책을 설명했다.
농협 등 전국 300여 곳에 ‘산지협의회’ 설치
후계자 육성·생산·신품종 재배 등 계획 수립
정부, 각 지역별 맞춤 품종 개발·재배 지원도
▲일본밀 현황=일본은 일본 내 전체 밀 소비량 598만톤 중 수입밀 514만톤, 일본밀 84만톤을 소비해 14%의 자급률을 유지하고 있다. 2007년 밀 생산량 91만톤, 재배면적 20만9000ha로 2000년에 비해 생산량 32%, 재배면적 15%가 증가했다. 북해도 밭농사지대에서 저노동력 투입형 안전적 다수확 재배기술이 확립된 것과 생산자의 재배의욕이 높아진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일본밀도 수입밀에 비해 단백질량이 고르지 않고 회분량이 많아 제분에 어렵고 수분 등 가공적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늘 받아서 제분업자들은 국산 밀을 회피하는 경향이 많다는 점이 한국의 밀과 비슷하다.
그러나 북해도 농업기술센터가 제빵용 밀로 품종 개량한 ‘키타노카오리’를 10년에 걸쳐 연구해 단백질과 회분함유량을 제분회사 등 수요자가 요구하는 기준치에 적합한 고품종 개발에 성공했고 밀 생산량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일본의 제분회사는 120개이며 대형업체 4개사가 전체 취급량의 73%를 차지한다. 나머지 연간 3만톤 이하를 처리하는 중소형 제분회사들이 지역에서 ‘지산지소’형 국산 밀 제분을 담당한다.
▲일본의 밀 정책=일본은 1994년에 제정한 ‘주요식량의 수급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밀을 주요 식량으로 간주하고 국가가 해외수입밀의 구매 및 일본 내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해외 산지에서 주요 종합상사가 밀을 구매하면 이를 정부가 사들여 보통 구입가격의 1.5배 가격으로 일본 국내 제분회사에 재판매하고 있다. 이 국가무역제도를 통해서 얻어진 이익을 국내 밀 재배농가에 대한 조성금으로 사용해 일본밀 생산을 유지, 확대하고 있다.
또한 농협 및 행정기관 등이 결합한 ‘산지협의회’를 전국 300여 곳에 설치해 각 지역의 밀 생산 과제와 대응 방향을 설정한 ‘산지강화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를 통해 후계자 육성과 조직적인 생산, 신품종 재배 전한,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산지의 자발적인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농림수산성의 제3기관인 ‘농업시험연구 독립행정법인’은 각 지역별로 입지 및 기후조건에 맞는 품종을 개발, 재배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동북지방은 일본면용 밀이 2품종, 북해도는 일본면용 밀 1품종, 빵용 밀 3품종이 개발돼 재배면적을 늘리고 있다.
오 사무처장은 “한국은 연간 1만톤의 밀도 생산하지 않고 있어 높은 자급률을 유지하는 일본의 사례는 밀 재배와 소비확대를 위한 국가의 정책적 노력의 중요성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서 유재흠 하서미래영농조합법인 상임이사는 “실제로 밀 재배를 하면서 보리보다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습기에 강한 밀종자 개발이 필요하다”며 “밀은 수발아 현상이 심하므로 수확기에 이른 장마가 오면 수확량이 반으로 줄어드는 문제도 있어 적정한 기술 개선이 돼야 밀 재배를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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