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 스님의 재미있는 꿈 해몽

20년을 연구한 ‘마음과 꿈 해몽의 원리’를 발표하려 했으나 방법이 없어 고심하고 있던 중이었다. 어느 날, 험상궂은 얼굴을 한 사람이 산속에 있는 필자의 암자를 굴삭기로 부수며, 가지고 있던 분홍색의 화려한 비단 보따리를 가져간 꿈을 꾸었다.

그 후 몇 달 뒤 필자는 힘 있는 사람들의 도움으로 ‘꿈과 마음을 연구하는 연구소’를 창립하게 되었다. 험상궂은 사람은 힘 있고 버거운 사람을 상징했고, 굴삭기는 능력으로 해석하며, 분홍색 비단 보따리는 인기는 있지만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가져가는 것은 해결됨을 상징한다.

괴한과 도둑 등은 벅찬 일, 힘든 일, 질병 등을 상징하며, 이것들을 죽이거나 물리치면 버겁고 힘든 일, 질병 등에서 해결된다. 또 괴한 등에게 죽으면, 벅차고 힘든 일이 타인에 의해서 크게 해결되는 것을 의미한다.

도둑이 와서 벽을 뚫거나 담을 허물어 놓으면, 사건이나 일을 개방할 일이 있게 되고, 도둑이 풀지 않은 가방이나 보따리를 가져가면 나의 근심이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을 남이 해결해 주게 된다. 꿈에서 악인이나 도둑을 보고 두려워 떨거나 겁을 먹으면, 힘들고 고통스러운 일을 겪게 된다.

 

꿈 해몽 상담은 you4022@empal.com / 대지 불교심리학 연구소장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