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군내면 백연리 주민들이 12일 통일촌 내 군내초등학교 폐교방침 철회를 요구하며 집회를 가졌다.

파주교육청(교육장 송승한)이 민간인통제지역인 군내면 백연리 통일촌에 위치한 군내초등학교를 폐교키로 해 지역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시 교육청은 적은 학생수(초교 6학급 16명, 유치원 5명)에 비해 투자되는 교육비용이 많이 들고 학교부지 중 70%가 사유지여서 비싼 임대료를 내야한다는 이유로 최근 군내초교와 병설유치원을 올 8월31일자로 폐교하고 학생들을 문산읍 마정초교로 통합하기 위한 행정예고를 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수복지역인 민통선내 농촌학교를 폐교하면 마을 공동체의 정서적 구심점을 잃게 되고 농촌교육이 피폐화 된다며 폐교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에 통일촌 주민과 학생 100여명은 지난 12일 시청과 파주교육청 등에서 집회를 갖고 폐교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어린 학생과 주민들은 이날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꽁꽁 언 손에 ‘폐교반대’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시청에서 교육청까지 가두시위를 전개하며 시민들의 동참과 지지를 호소했다.

파주교육청 “교육비용 많이 들고 임대료 비싸”
8월 31일자로 폐교…문산 마정초교와 통합 방침
학생·주민들 “농촌교육 피폐화 우려” 강력 반대


이준섭 폐교반대비상대책위원장은 “시에서는 학교 부지를 새로 구입해 건물을 지어줄 것을 약속했음에도 교육장은 수복마을 농촌학생들의 교육은 아랑곳없이 예산타령만 하고 있다”며 “도서벽지교육진흥법에도 수복지역 등을 다른 지역에 우선해 교육을 하도록 돼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 위원장은 “통일촌의 군내초교는 정부의 소규모학교통폐합 정책과는 무관하며 이를 결정 시행하는 것도 도 교육감 소관임에도 교육장이 월권행위를 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특히 주민들은 “파주교육청이 지역의 역사·특수성이나 주민 여론수렴 등의 절차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폐교를 강행하고 있다”며 “폐교 행정예고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파주교육청 관계자는 “학생수도 16명으로 적고 1인당 교육비가 파주시 평균보다 월등히 많을 뿐 아니라 연 700만원의 토지사용료까지 내야하는 등의 문제로 폐교는 불가피했다”고 말했다.

통일촌은 1973년 북한의 선전마을에 대응하기 위해 민통선 내에 조성됐으며, 1911년에 개교한 군내초교는 한국전쟁으로 20여년간 문을 닫았다가 마을 조성과 함께 다시 문을 열어 70회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장희leej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