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말산업 육성 로드맵 추진도 차질 불가피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위원장 김성진, 이하 사감위)의 과도한 규제가 현실화될 경우 KRA 부산경남경마공원 경영에 치명타를 입혀 20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기대했던 지방세수를 감소시키고 경남도의 말산업 로드맵도 무용지물로 만들 것이라는 우려다.

건전한 경마문화 창출과 지역사회 발전 및 지방재정 기여를 위해 2005년 8월 개장한 KRA 부산경남경마공원(본부장 배응기)은 지난해 경남도와 부산시에 각각 800억원씩 총 1600억원의 지방세수를 안겨줬다. 올해는 교차경주 확대 시행에 따라 지방세 납부액이 20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부경경마공원은 2010년까지 약860억원을 투입해 경마·말·자연·생명을 주제로 말테마파크와 생태공원을 조성하는 공원화사업을 추진 중이다. 다양한 농어촌지원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사감위의 과도한 경마 규제(본지 1월 3일자 보도)로 인해 삐걱거릴 조짐이다.
부경경마공원은 매출액의 대부분(95%)을 전자경마 전송을 통해 수도권 등 타지에 의존하고 있는데, 2009년 교차경주가 폐지될 경우 지방세 납부총액은 100억원도 되지 않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적자폭도 연간 700억원에 이르러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도가 말산업을 경남 농업농촌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아가고자 부경경마공원과 연계해 마련한 말산업 육성 로드맵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함안군이 군비 86억원을 비롯해 총사업비 111억원을 투자해 조성한 경주마 휴양조련시설의 운영도 걱정된다.
이와 관련 이현호 한농연경남도연합회장은 “마사회가 농림부로 이관된 이후 농민단체의 꾸준한 견제와 농림부의 엄격한 관리·감독을 통해 경마산업은 도박성이 통제되는 국민 레포츠로 정착해가고 있다”며 “경마의 순기능 위축과 마필생산 관련 농축산업 타격, 축산 및 농어촌 지원 축소가 우려되는 사감위의 과도한 경마규제 방침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구자룡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