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우 산업부 기자

FTA 대응책 일환으로 올해부터 굵직한 농업분야대책이 추진된다. 농산물수출연구사업단에 2017년까지총 3000억원을 투여되며, 농기계 임대사업도 2980억원의 국고보조를 받아 전국에 총 673개소가 설치된다. 이같은 사업들을 놓고 농업계는 ‘기대반 우려반’이다.
농산물수출연구사업단의 경우 얼마나 현장성을 담보할 것인지에 대한 불안감은 감출 수 없다.
특히 우려되는 것은 현장중심의 연구인력 인프라다. 농림기술관리센터가 올해부터 연구성과의 실용화를 위해 학계중심의 연구과제선정에서 벗어나 산업계로 눈을 돌린 것에서도 학계의 현장중심 연구 인프라 부족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
농기계 임대사업도 마찬가지다. 임대사업 활성화 계획이 나오자 마자 지역 일간지에는 연일 어느 시의 임대사업이 호평을 얻고 있고 어느 시군은 내년부터 임대사업을 실시한다는 식의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문제를 지적하는 문구는 한자락도 없었다.
임대사업을 위해서는 최소 5명 이상의 인력이 필요하지만 이정도의 인력을 갖추고 있는 시군은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특히 내년도부터 임대사업대상이 고품질쌀브랜드 및 밭작물 브랜드로 확대되면서 정밀기계의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정비인력과 운영시스템을 마련한 곳은 드물다.
농업계의 ‘기대반 우려반’의 목소리가 ‘100% 기대’로 변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앞서 현장의 애로사항을 면밀히 파악하고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제반 시스템을 먼저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진우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