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대통령직 인수위·농림부 등에 제안

평양 장교리 협동농장을 통해 ‘통일딸기’를 탄생시키며 남북농업협력사업의 상생모델을 제시했던 경남도가 러시아 연해주에 ‘동북아 평화경작지대’를 만들 것을 대통령직 인수위와 중앙정부에 제안하고 나섰다.
경남도는 지난 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태호 경남도지사의 지시로 지난해 8월부터 추진한 ‘연해주 경남농장’ 개발 검토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경남도는 북한의 식량난을 해소하고 국제곡물가격 상승에 대비하기 위해 연해주의 농업환경과 제반여건을 조사하고 각종 자료를 검토하며 경남농장 개발 가능성을 타진해왔다. 이는 한반도종단철도(TKR),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계할 수 있는 동북아 식량생산 및 소비망의 구축을 통해 고려인·조선족·북한동포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대북식량지원을 효율적으로 하자는 전략이다. 또한 연해주 농지를 선점하자는 포석도 깔려 있다.
지난해 말 직접 연해주를 다녀온 이정곤 경남도 농업지원과장은 △러시아의 법령 및 제도적 불안정 △초기투자비용 과다소요 노동력 확보 문제 △북한·러시아와의 국제관계 등으로 인해 지방정부 차원에서 이 사업을 추진하기엔 한계가 크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검토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개발방안에 대한 제안서를 작성해 대통령직 인수위와 농림부·외교통상부·통일부 등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자룡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