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공노 제주시지부, “도 감귤정책 상식이하” 반발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제주시지부는 최근 제주도청의 감귤정책과 관련 성명서를 통해 ‘상식을 벗어난 도정’이라고 지적한 후 △비상품감귤유통 책임공무원 레드카드제 △감귤소비촉진 부서별·개인별 할당제 등을 철회할 것을 주문했다.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제주시지부는 10일 최근 제주도의 감귤정책과 관련, 성명을 내고 “비전도 상식도 없는 인기몰이식 구태행정 추진을 중지하라”고 밝혔다.
민공노 제주시지부는 “제주의 공무원들은 간벌·열매솎기 등 감귤산업 모든 부분에 걸쳐서 희생을 감수하면서도 힘들어하는 주민들을 위해 도정에 적극 동참해왔으나 이제는 상식을 벗어난 도정이 펼쳐지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제주시지부는 “비상품감귤유통단속 기간 내내 현장에 있다고 하더라도 해결될 수 없는 책임을 일선 읍면동 공무원에게 돌리는 레드카드제는 비이성적인 관리행정편의주의”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같은 책임공무원 할당제를 중지하고, 농·감협등 생산자단체와 출하연합회, 감귤유통 관련 부서위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시단속을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주시지부는 “전국망이 형성되어 있는 생산자단체인 농·감협 관련단체와 기구들이 있음에도 감귤판촉활동을 법정선고업무 등 고유사무가 많은 12월에 추진토록 하는 것은 행정이 관여해야 할 부분을 너무나 크게 벗어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현철kimh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