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가공식품협회, 중국 서안 현지 시찰·간담회

쌀 가공식품 업계가 가공용 정부미의 품질제고와 안전성 관리강화 및 부가세 환급을 위한 과제제도 개선을 제기하고 나서 주목된다. 또한 업계의 부정유통 개선에 대한 소비자 인식전환 홍보도 강조됐다. ㈔한국쌀가공식품협회는 지난달 중국 서안지역 시찰과 함께 현지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의견을 모았다.
부산에서 떡·면류를 생산하는 농산식품 박태우 사장은 “가공용 정부미는 저렴한 공급가격도 중요하지만 떡과 떡볶이 등을 학교급식 등에 납품하는 점을 감안할 때 쌀의 품질이 관건”이라며 “현재 공급되는 정부미 품질이 많이 개선됐고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이물질 등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유성식품 장국찬 사장은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강화되는 만큼 MMA 수입쌀의 잔류농약 검사 등을 철저히 할 것”을 주장했다. 
㈜진로 김동화 과장은 “다른 원료는 모두 구매자가 원하는 품질을 선택하고 하자가 있으면 100% 보상받는데 가공용 정부미만 주는 데로 사용한다”며 “최종 소비업체가 원하는 품질을 공급하고 하역체계도 현행 40kg에서 벗어나 대량 사용업체는 1톤 단위로 대형화해줄 것”을 촉구했다.
백미식품 양동규 사장은 “정부미를 구입할 때 부가세를 면세 받는데 정작 세금을 납부할 때는 과세율을 임의로 정해 갈수록 업체부담이 커지는 만큼 원료를 구입할 때 부가세를 부담하고 제품 판매 후 환급 받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식품 박경상 사장도 “각종 자재비와 인건비 등이 늘어나는데 과세 비율까지 늘어나 부담이 커진다”고 하소연했다.
대호물산㈜ 이희창 상무는 “현재 월 150∼200톤의 정부미를 사용하는데 원산지 표시가 정확하고 부정유통도 없어 군에서 오히려 후원한다”며 “업체가 솔선수범하면서 소비자 인식전환을 위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쌀가공식품협회 신영철 회장은 “저렴한 원료가격과 품질이 회원사의 최고 관심사인 만큼 품질제고를 위해 지역별 도정공장의 품질을 비교하면서 회원사들이 고객으로서 권리를 갖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광운moon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