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 전국사회부 기자

올해산 노지감귤이 과잉생산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감귤유통명령제 재도입이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4년부터 2006년까지 3년 연속 시행된 노지감귤 유통명령제를 올해에도 도입해 줄 것을 1개월 전 농림부에 요청했지만 아직 시행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다.
농림부는 올해산 노지감귤이 과연 얼마나 과잉 생산될 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농촌경제연구원에 의뢰해 ‘10월 기준 감귤생산량 예측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지난 3년간 유통명령 시행 과정에서 노출된 비상품 감귤 유통 문제를 거론하면서 감귤농가의 자성과 자구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강력히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비상품 감귤에 대한 유통 근절을 위해서는 특단의 근본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올해의 경우 감귤 풍작이 예상돼 그 어느 해보다도 고품질 감귤 생산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생산단계에서 비상품 감귤 유통을 원천 봉쇄하겠다는 감귤농가들의 의지와 자구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농림부의 적극적인 수용태도도 중요한 시점이다. 감귤농가의 자성과 자구노력 부족으로만 몰고가선 안된다.
가뜩이나 태풍 ‘나리’로 인한 물난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의 활로모색을 위해서라도 유통명령제가 가지는 의미는 제주농업 그 이상이다. 농림부가 감귤유통명령제 도입에 앞장서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김현철kimh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