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업계 “수입산 증가 불구 정치권 외면” 지적

돼지고기 음식점원산지 표시제 도입을 위해 정치권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양돈협회 등 생산자단체에 따르면 현재 쇠고기와 쌀에 대해서는 음식점원산지 표시제가 도입됐지만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육류인 돼지고기는 이 제도에서 제외돼 있어 조속히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국민들 1인당 연간 육류 섭취량은 약 32kg 정도이며 이 가운데 돼지고기가 17.8kg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수입 돼지고기의 국내 소비시장 잠식이 커지고 있어 돼지고기 음식점원산지 표시제 도입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일부 정치권에서는 돼지고기가 원산지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이유로 식품위생법 개정법률안을 계류시킨 상태다.
더욱이 양돈협회가 돼지고기 음식점원산지 표시제 도입의 필요성을 역설하기 위해 최근 국회를 방문했지만 “쇠고기처럼 DNA 분석을 통해 국내산과 수입산을 구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오라” 또는 “보건복지부 등 관련부처의 승인을 받아서 오라”는 답변만 들었다.
양돈협회 관계자는 “국민의 알 권리와 정당한 상거래 질서를 위한 제도를 만들어 주는 것이 정부와 관련 기관인 국회의 몫이지 모든 것을 생산자단체에 맡긴다면 국회가 하는 일이 대체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경기도 안성의 한 양돈농가도 “지금의 상황은 말 그대로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라는 격’이다”며 “FTA 시대를 맞아 국내 양돈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돼지고기도 음식점원산지 표시에 포함시켜야 된다”며 정치권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요구했다.
김영민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