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쇠고기 수입조건 위반 ‘188건’ “반대여론 커질라” 알면서..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검역과정 중 드러난 위반사례를 숨겨온 것으로 확인돼 축산 및 시민단체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또 국회에서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중단촉구 결의안 발의가 추진될 전망이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실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7월 수입된 미국산 쇠고기 156톤(223건) 중 갈비뼈 발견 6건, 뼛조각 135건, 이물질 14건, 현물상이 9건 등이 있었다. 갈비뼈는 6일, 15일, 22일(2건), 27일 발견돼 전량반송조치했지만 정부는 7월 29일 확인된 척추뼈만 공개했다.
정부는 또 동일한 수출작업장의 반복 위반사례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카길사의 수출작업장인 86E는 지난달 22일(갈비통뼈)과 29일(척추뼈) 두 차례에 걸쳐 수입위생조건을 위반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가 동일 수출작업장에서 위반된 사례가 발견되지 않아 중단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말이 거짓으로 드러난 셈이다.
그동안 미국산 쇠고기 수입건수 총 319건 중 뼛조각, 다이옥신, 이물질, 갈비뼈 등이 발견된 사례가 60%인 188건에 달한 것으로 추가 확인됐다.
이번 사태에 축산·시민단체들은 정부가 여전히 미국 봐주기에 급급하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한우협회는 성명서에서 “위생상태가 엉망인 쓰레기 쇠고기를 우리 국민이 왜 먹어야 하느냐”면서 “정부가 한겧?FTA 비준을 위해 미국 측의 잘못을 덮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미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도 17일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수입중단을 피해가려고 카길사 소속 86E 작업장의 수입위생조건 위반사실을 감추기에 급급했다”면서 “노무현 정부는 즉각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위험 은폐에 대해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강기갑 의원은 “이것은 명백한 미국 봐주기”라며 “8월 안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중단 촉구 결의안을 발의해 본회의에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림부는 17일 해명자료를 통해 “뼛조각 검출 등 부분 불합격은 27만7459상자 중 0.28%인 789상자만 반송처리했다”면서 “수출작업장 수출선적 잠정중단조치와 해당 물량 전량 반송조치, 내수용 수출 등에 대해서는 언론에 공개해왔다”고 답변했다.
이현우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