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민의중국통신]중국의 채소생산기지 수광을 가다 ③중국 최대규모 수광채소도매시장 ②

시장으로 출하된 채소는 도매업자의 요구에 맞게 포장된다.

수광채소도매시장의 거래방식은 중개이다. 채소를 팔려는 농민과 채소를 구입하려는 도매업자를 연결해 주고 수수료를 받는다. 수수료는 원칙적으로 1근에 1원이지만, 거래규모에 따라 조정되기도 한다. 따라서 중개인 대부분이 현지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수광 또는 인근지역 출신들이다.
일부 중개인 가운데는 산지수집상과 도매상의 기능을 겸하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중개기능만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로 인해 거래시 발생하는 모든 위험으로부터 중개인은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중국은 농산물 유통과정에서 도매업자의 역할이 매우 크게 작용하고 있다. 산지 농민들의 조직화가 부진하고, 중개인은 자금력과 정보력에서 도매업자에게 뒤떨어지기 때문에, 농산물 유통과정에서 도매업자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농민이 매일 새벽 5시에서 7시 사이 농산물을 도매시장에 출하하여 중개인에게 판매를 의뢰하면 중개인은 적합한 도매업자와 연결하여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대의 경우도 성립된다. 즉, 도매업자가 필요한 품목과 물량을 제시하면 적당한 생산자를 찾아 거래를 중개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도매시장을 경유하지 않는 시장외 거래도 빈번하다. 도매업자가 필요한 품목과 수량을 제시하면 중개인이 적합한 생산자를 찾아 중개한다. 도매업자가 직접 생산자의 하우스를 방문하여 농산물을 확인한 뒤 선별과 포장방법까지 제시한다. 포장재와 운송수단은 도매업자가 제공한다. 대부분의 도매업자는 운송 전 직접 농산물의 포장상태와 수량을 확인하기 때문에 거래 이후 분란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한다. 일부 도매업자는 중개인을 통해 거래를 추진하기도 하지만, 아직 신용거래가 정착되지 않아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 직접 현지에서 거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일부 중개인은 도매업자의 의뢰를 받아 농산물을 구입한 뒤 산지 냉장겞천염諮?보관했다가 도매업자가 요구할 경우 운송을 대행하기도 한다. 중국 최대의 시설채소기지이며 농산물 유통이 발달된 지역으로 손꼽히는 수광지역에서 조차 냉장겞천염諮?선별기, 포장센터 등 유통관련 기초시설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농민은 농산물을 생산하는 역할 이외에 유통과정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어떠한 역할도 담당하지 못하고 있다.
수광채소도매시장의 한 관계자는 “최근 중국에서도 도매시장의 거래방식을 전환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다”고 한다. 이에 따라 수광도매시장에서도 2003년 전자경매장을 건립해 전자경매를 시행하려 했지만, 농산물의 포장화, 규격화가 매우 부진한 상태이기 때문에 사실상 경매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