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정화처리 농가 ‘찬밥’

정부가 가축분뇨 처리에 있어 자원화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개별 분뇨처리, 특히 정화처리 농가들의 자금 지원이 한정돼 개별처리 농가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또한 공동자원화 시설 설치로 인해 일부 지역 농가들의 가축분뇨 개별처리 시설자금이 축소돼 이의를 제기하는 농가들이 늘고 있다.
지역 양돈농가들에 따르면 정부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가축분뇨 자원화에만 사업을 집중하다 보니 정화처리를 신청한 농가의 자금지원이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 일부 지역에서는 자원화 사업에 농가 지원이 우선적으로 배정되다 보니 정화처리를 신청한 농가들의 일부가 자원화 처리시설로 전환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가축분뇨 처리시설 예산은 약 400억원으로 이 가운데 공동자원화에 125억원, 퇴액비 이용 활성화 자금 160억원 등 개별처리 농가 보다는 자원화에 예산이 대거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도 지역의 한 양돈농가는 “정부가 자원화에 집중하다 보니 정화처리를 원하는 농가는 신청의 약 30% 밖에 지원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고 설명했다.
충북의 한 양돈농가도 “정부가 공동자원화 시설과 액비유통센터 등에 자금을 우선 지원하다 보니 개별시설 신청 농가의 자금이 터무니 없이 부족했다”며 “중앙 정부의 방침 때문에 지자체에서는 자원화 외의 시설지원은 우선 순위에서 제외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하욱원 농림부 사무관은 “정부 예산이 한정돼 모두 지원하기가 어렵다”며 “다만 내년에는 예산을 더 확충해 개별 농가들에 대한 자금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영민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