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 전국사회부 기자

지난 2000년 제주도개발특별법을 개정하면서 전국에서 처음으로 제주에 도입된 휴양팬션업이 줄도산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농어민이 중소자본으로 1·3차 산업을 연계해 소규모 관광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소득증대와 도민주체사업 등 당시 내건 취지는 좋았으나 기존의 농어촌민박과 불법숙박시설 등이 무분별하게 들어서고 팬션으로 둔갑하는 걸 막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들 휴양펜션들은 여름철 성수기에 잠시 호황을 누릴 뿐이다. 최근에는 문광부로부터 융자받은 관광진흥개발기금 원금 200여억원의 상환시기가 도래하면서 심한 자금압박으로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고 한다.
이미 오래전부터 정부와 제주도는 1·3차 산업을 연계한 농촌관광 활성화가 대안이라며 각종 정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농촌관광이 득보다는 실에 가깝다. 모두가 농촌관광을 대안으로 생각하지만 구체적으로 손에 잡히는 정책이 없다는 것이다. 휴양펜션업의 부실도 무늬만 비슷한 ‘펜션’의 난립을 예측하지 못했다. 시작당시 순수한 농민보다는 농민의 가면을 쓴 도시민들의 사업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늦었지만 현재 휴양펜션업의 위기 극복을 위한 자구노력과 행정의 실질적인 정책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김현철kimh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