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평진 충북주재기자

충북 괴산군 불정면은 전국 최대규모의 논콩재배단지다. 이곳은 원래부터 논콩이 많던 곳이 아니다. 2002년 농림부가 쌀과잉문제를 해소하고자 논콩을 장려하면서 급속히 재배가 늘어났다. 당시 농림부는 시겣돋?통해 논콩재배면적을 늘릴 것을 강력히 독려했다. 불정면 농민들이 논에 콩을 심은 이유는 돈이 되기 때문이었다. 정부가 정책적으로 논콩수매가를 밭콩보다 두배가량 높게 정한데 따른 것이다.
이러한 당국의 논콩수매정책은 실시 후 채 5년이 되지 않아 용도폐기됐다. 지금은 논콩따로 밭콩따로 수매가가 존재하지 않는다. 농민들은 배신감에 분노했다. 
농민들은 잘 모르는 사실이나 농림부의 논콩수매 폐기는 재정경제부의 권고때문이었다. 말이 ‘권고’지 사실 일방적 ‘지시’였다. 재정경제부의 뒤에는 콩으로 된장 만들고 두부 만드는 식품업체들이 있었다. 업체들이 “농림부가 논콩을 밭콩보다 두배나 높게 사들이는 바람에 원료조달에 엄청난 고충을 겪는다”며 집단민원을 제기한 것이다.
농림부의 정책폐기과정에 농민은 없었다. 사과도 하지 않았고 실패를 시인하지도 않았다. 그런 농림부가 얼마전 콩 브랜드경영체 20곳을 육성해 콩자급률을 높이겠다는 발표를 했다. 그러나 적어도 불정면 농민들은 농림부가 ‘콩으로 메주를 쑨다’해도 그들을 신뢰하거나 따르지 않을 것이다.
이평진leepg@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