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수 장관, 농민단체 대표 간담회 자리서 밝혀

농림부가 ‘우리농업 희망 찾기’라는 이름으로 정책공모제를 실시키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박홍수 농림부장관은 지난 20일 서정의 한농연회장, 문경식 전농의장 등 농민단체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구상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농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정책을 농민들이 직접 제안해줄 것”을 주문하고 “채택된 제안은 파격적인 인센티브와 포상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간담회 주요내용과 ‘우리농업 희망찾기’ 정책공모 계획을 요약했다.

박홍수 농림부 장관은 지난 20일 농민단체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우리농업 희망찾기' 를 강조하고 농민단체들이 현장 접목이 가능한 정책을 많이 제안해 줄 것을 주문했다.

내달 11일부터 농민단체 시작대상에 1500만원·대통령 표창▲장관 모두발언=박홍수 장관은 이날 만남에서 “답이 없는 문제는 없다. 농정에도 답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농민들 손에 농정이 맡겨진 만큼 농림부와 농민단체가 함께 우리농업의 희망을 찾고 농민들의 자존심을 찾아가자”며 대화를 이끌었다. 또한 박 장관은 “현재 상황을 잘 분석하고 연구하면 반드시 답이 있을 것”이라며 “버섯단체 회장은 버섯 장관이고 양돈단체 회장은 양돈 장관이라는 생각으로 일을 해주면 농업·농촌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특히 박장관은 이 자리에서 ‘우리농업 희망찾기’ 정책공모계획 등 향후 역점을 두고 추진해나갈 농정방향도 제시했다. 박 장관은 “일선 현장의 목소리 중에도 효과 있는 정책이 많기 때문에 현장접목이 가능한 정책을 공모해 채택된 제안에 대해서는 파격적인 인센티브와 포상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이 외에도 박장관은 △재해대책 강화 △유통물류시스템 개선 △농민시각에서 각종 규제 철폐 △산하기관 자율성 보장 △농민단체 교육확대 및 농업관련 각종 교육제도 개선 △근본적 농가부채 대책 마련 등을 농정의 큰 축으로 삼겠다고 설명했다.농민단체 대표자들의 질의사항과 관련해서는 “쌀 대책과 농가소득보전대책, 협동조합개혁은 농업정책의 축이자 기본이므로 절대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협동조합개혁은 나름대로 비장의 카드가 있다. 신·경 분리도 절대 끝난 것이 아니다”라며 “일단 자율성을 주되 지키지 못할 경우 강제할 수밖에 없다”고 역설했다.한편 박장관이 이날 제안한 ‘우리농업 희망찾기’ 정책공모는 오는 2월 11일부터 28일까지 농민단체를 대상으로 정책제안을 받고 하반기에는 개별농업인과 농과계 학생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모를 할 계획이다. 또 채택된 정책은 해당부서의 타당성 검토를 거쳐 신규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공모과제는 농정신뢰회복, 농산물소비촉진 및 수출확대, 농업인교육 및 연력육성 또는 중소농대책 등 3개 분야다. 특히 선정과제에 대해 대상 1건에 상금 1500만원과 대통령표창, 분야별 최우수작 1건은 1000만원 상금과 국무총리 표창, 우수작 1건은 500만원 상금과 장관표창도 계획하고 있다.#단체장 요구사항농민단체 대표자들은 농민출신 장관취임을 축하하면서 쌀 재협상 결과에 따른 농가소득보전 대책, 부채문제의 근본적 해결대책, 협동조합개혁, 농축산물에 대한 원산지단속 강화 등의 농정현안을 잘 풀어줄 것을 기대했다.서정의 한농연 회장은 “쌀 관세화유예협상의 국회비준을 앞두고 농민들이 진퇴양난의 위기에 처해있다”면서 “MMA수입쌀이 기준연도 소비량의 7.96%까지 늘어나면 국내농가들이 살아남기 어려운 만큼 쌀 목표가격 인상 등 농가소득보전 대책을 확실하게 세워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협동조합개혁을 농협자율에 맡겨서는 안 된다”면서 “농림부 내에 농협개혁을 위한 위원회를 설치하는 방안을 고려해줄 것”을 당부했다. 남호경 전국한우협회 회장은 “우리농산물이 우리 것으로 팔리는 게 정착돼야 하는데 수입육이 한우로 둔갑돼 판매되는 게 현실”이라면서 “음식점원산지 표시제 실시 등 한우가 한우로 팔릴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줄 것”을 주문했다.이영래 한국4-H본부 회장은 “농촌 살리기를 위해서는 인력이 매우 중요한데 장관이 이부분을 강조하고 있어 감동했다”면서 “농업인력육성, 정책공모 등을 구체화해서 추진해줄 것”을 주문했다. 환경농업단체협의회를 대표해서 온 조현선 안성 고삼농협 조합장은 “정부가 UR협상 이후 10년동안 친환경농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했지만 구체화된 것은 없다”면서 “친환경농업육성을 위한 예산지원을 늘리고 각 품목별 기술개발에도 신경을 써 줄 것”을 요구했다.
서상현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