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산물 소비패턴은 구세대와 신세대가 확연히 구분되고 있다. 중·장년층은 온마리 형태의 수산물을 눈으로 확인, 구매하고 있지만 젊은층은요리하기에 쉽게 소포장된 상품을 찾고 있다. 소비자의 수요패턴 변화를 적극 수용, 이제는 어민들도 수산물을 잡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개념을 가지고 생산활동을 해야한다. 중간유통업체들은 말할 나위도 없다. 소비지에서 수산물 최종소비자의 대부분이아직까지 수산물을 단순 가격비교만 하고 구매하는 현실이지만 소득수준이높아질수록 제값을 치르더라도 고품질의 수산물을 찾는다는 것은 일본의 예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판매하는 입장에서 보면 이같은 소비자 기호변화에 대해 어느 누구보다도 민감하게 반응, 이에 맞는 물건을 구매하는 것은 당연하다. 규격화·포장화를 시도하는 것은 비용부담이 큰 면이 있으나 이럴 때 포장및 규격에 독창적인 아이디어 개발로 적극적으로 시장공략을 할 필요가 있다. 이같이 수요를 개발하는 기회는 일선 어민 및 중간유통업체 누구에게나열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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