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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농산물 유통현장 견문기(3)
내용 : 프랑스에는 17개의 도매시장이 있으나 도시가 강으로 막혀 수송에 지장을 주는 1개 시를 제외하고 1도시 1개 도매시장을 개설, 운영중에 있다. 인구 1천1백만명의 파리시와 수도권까지 합한다면 인구 1천5백만명이나 되는 거대도시 파리시가 4대 권역으로 나눠 4개의 도매시장을 건설하지 않고,대규모 렁기스 도매시장 1개만을 건설한 이유는 물류상 가격이 싼 1곳으로상품이 집중되어 1곳은 복잡, 3곳은 비효율적 운영 예상 및 도매시장간 전송 등에 따른 추가 비용 발생이 우려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아울러같은 상품을 같은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격에 대한 경쟁력과 공신력을 주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가락시장 물량 편중현상의 심화 및 도매시장간 전송에 따른 2중 상장경매그리고 이로인한 물류비용 및 유통비용의 과다가 공영도매시장의 경쟁력 약화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농산물유통현실을 감안할 때, 서울시4대권 공영도매시장 건설계획이나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34개 공영도매시장건설계획 입안 당시, 이와 같은 시각에서의 고려가 없었다면 다시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공영도매시장의 건설 못지않게 중요한 도매시장간 상호작용 현상의 분석및 이를 통한 도매시장별 기능분화 그리고 그 기능에 걸맞는 거래체계와 물류 및 시설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부터라도 이를 자각하여, 백년대계를 위한 한국적 농산물유통의 마스타 플랜을 수립하고, 연차적으로 목표점에 꾸준히다가서는 것만이 선진유통을 이룩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마스타 플랜은 마스터(Master)만이 작성할 수 있는 것이며, 필요하다면 외국 마스터의 도움을 받는 것도 현명하지 않을까? 차제에 세계 30여개국 60여건에 달하는 도매시장 관련 연구실적이 있는 렁기스 도매시장 부속연구기구인 ‘Rungis Ingenierie’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농수산물 유통현실에 맞는 도매시장의 모델과 관리, 운영시스템이무엇인지를 재모색해 보는 것이 도매유통정책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좋은 방법이 아닌가 생각된다. <끝><노광섭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공사 과장>발행일 : 97년 10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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