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우리나라에서 물류비는 국내총생산(GDP)의 15.7%를 차지, 미국의 10.5%와 일본 8.8%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농수산물유통공사가 분석한 95년도 현재 농림축산물 물류비는 5조9천억원으로 농림축산분야 GDP의 28.6%에달해 전체 국가 물류비보다 월등히 높다. 물류비 중에서 운송비가 차지하는비율이 1조5천억원가량으로 전체의 25.6%에 이르러 농산물가격 오름세를 부채질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이같이 선진국보다 물류비가 많다는 것은 생산자와 소비자들에게 큰 이익을 돌릴 수 없다는 점과 함께 외국 농산물의 저가공세에 무력해질 수밖에없다는 위험이 내재돼 있기 때문에 물류비를 줄이는 것이 시급한 과제인 것이다.지난 7월1일부터 오렌지가 전면수입개방되면서 미국 캘리포니아산 발렌시아품종이 대거 도매시장에 출하되자 많은 유통인들은 이들 물량의 포장과하역하는 모습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출하된 수입오렌지는 1개 파레트에 19kg상자 42개가 6단으로 적재된 상태에서 양측 모서리에 받침대가 세워지고 전체를 투명비닐로 둘러 흔들림 없이 이동됐다. 더욱이 파레트에 적재된 상태에서 경매가 이뤄진 것은 물론경매후 중도매인 점포까지 지게차 한 대가 거뜬히 수송, 국내 농산물과 대조를 이뤘다. 국내산 과일류의 경우 11톤트럭 한 대를 상하차하기 위해서는하역인부 5명이 2시간가량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인건비와 작업시간에서수입과일류를 따라가기 어렵다는 결론이다.올초 서울시 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공사가 분석한 제주와 미국에서 출하된농산물의 물류비 조사에서 미국에서 수입된 농산물이 제주산보다 물류비가4배가량 적게 들어 물류자동화에 따른 비용절감이 가격에서 우위로 나타나기도 했다.이와 같이 선진외국들은 체계화된 유통시스템으로 물류비를 최대한 낮춰국내 유통시장을 상대로 저가대량 판매 전략에 나서고 있고 막대한 자본력을 이용해 국내 중소유통업체를 신설하거나 인수, 영업망을 넓혀가고 있는것이다.유통전문가들은 수입농산물이 완전개방된 상황에서 국제경쟁력을 높이기위해서는 국내 농산물의 물류비 절감 노력이 산지에서부터 소비지까지 총체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특히 수송, 보관, 저장을 비롯 유통정보 활동까지를포함하는 종합적 물류기능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발행일 : 98년 1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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