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농산물유통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유통인들은 유통효율을 전제로 한 직거래의 주장은 바람직하지만 유통경로의 다원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오히려 유통효율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따라서 직거래를 단순히 유통단계 축소에 따른 물류비 절감 쪽에만 의미를부여할 것이 아니라 물류체계 개선을 통한 물류비 절감에 초점이 맞춰져야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직거래는 농산물유통경로의 한 부분이며 다른 유통경로와 경쟁관계를 유지하는 한 수단이라는 인식부터 자리잡아야 한다는 것이다.한국농축수산유통연구원 정찬길 원장은 “직거래는 고정비용이 적게 드는차원에서 보완적 기능으로 시행돼야 한다”며 “지자체가 교회, 고아원, 경찰서 등 공공장소를 활용해 근교 소형출하자를 중심으로 상시적으로 장터를개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동식 장터와 같은 한시적 직거래 방법과 함께 공공건물을 이용한 상시적 직거래를 같이 운영할 필요가 있고 최소한 1년전에 장소, 품목 등에 대한 장터운영 계획이 수립되고 적극적인 홍보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 허길행 연구부장은 “현재적 의미의 직거래는 통명거래를 원칙으로 하면서 지속적이고 조직적이며 거래물량의 대형화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 부장은 유통비용 절감방안에 대해 “우선 표준규격화를 전제로 한 통명거래 조건이 확립되고 유통정보의 확보, 그리고품목코드, 포장·하역시설, 서식 등의 표준화를 통해 조직과 조직간 네트워크가 형성돼야만 유통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많은 유통인들은 지난해 농림부가 내놓은 ‘유통개혁 2단계대책’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책에는 유통경로의 다원화측면에서 거래비중을 도매시장50%, 물류센터 25%, 직거래 25%로 예상하고 이를 위해 2004년까지 물류센터16개소, 2001년까지 공영도매시장 34개소를 세울 방침이다.또한 산지유통체계 확립을 위해 전국에 4천개소 가량의 산지집하장과 1백60개소의 포장센터 건설을 진행중에 있다. 물류표준화를 위해서도 포장과하역기계화에 이미 1백억원 이상의 정부지원이 이뤄진 상태다. 뿐만 아니라유통정보화 부분에서도 상당부분 연구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유통관련 학계전문가들은 정부가 농산물유통정책의 방향은 제대로 잡았다고 분석하면서 문제는 이를 어떻게 추진하느냐가 관건이라며 직거래에 대한파장으로 자칫 유통정책의 흐름이 바뀌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전문유통인들은 정부가 막대한 예산을 들여 건설한 산지시설과 소비지시설에 대해 전산화를 통한 통합관리시스템의 구축, 유통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자칫 잘못하면 정부예산의 낭비는 물론 전체 농산물 유통의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합동취재반>발행일 : 98년 2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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