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쇠고기구분판매제도 등 정부의 한우유통 정책이 실효를 못거두고 있는가운데 영세 정육업소의 난립현상마저 갈수록 심화되고 있어 한우고기의 소비자가격 안정과 소비촉진이 극히 불투명한 실정이다.관련업계에 따르면 일선 한우고기 유통시장에서는 구분판매, 등급별 판매가 제대로 정착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우선 쇠고기 구분판매의 경우 지난 3월 검경 합동단속 결과 정육업소의 87%가 이 제도를 지키고 있다는 정부의 발표와 달리 젖소매장은 전무한 실정이며 육우매장도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 한우고기와 젖소.육우고기를 함께 취급하는 대형매장 가운데 구분판매를 하는 곳은 매우 적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등급별.부위별판매에 있어서도 형식적으로 표시판은 갖추고 있으나 실제 판매행위시에는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결국 정부의 수매육 저가판매 등 한우고기의 소비촉진 유도에도 불구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할 수있는 기본적 유통체계를 갖추지 못해 현재로선 한우고기 소비촉진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이와함께 한우고기의 소비확대를 위한 과제중 하나인 소비자가격 인하도영세 정육점들의 폭발적 증가로 인해 산지소값 하락폭만큼 낮추는게 사실상불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초만해도 4만3천개 정도이던정육점수가 올들어 5만2천개로 무려 20% 이상 증가했다는 것. 이처럼 대부분 5~6평 내외인 영세 정육점이 한우고기 유통업계를 주도하는 상황에서는월 평균 고작 1~2두 정도의 판매실적에 불과한 업소가 부진한 매출을 판매마진으로 보상받을 수 밖에 없어 소값하락과 연동한 판매가격 인하에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다.따라서 소비자들의 신뢰 구축과 소비자가격 인하를 통한 한우고기의 소비촉진을 위해서는 일선 정육점을 비롯한 한우고기 판매업소들의 쇠고기 구분판매와 등급별.부위별 판매가 조기 정착될 수 있는 근본대책이 필요하다는지적이다.<엄일용 기자>발행일 : 97년 5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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