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98년 10월로 예정된 국내선물시장개장에 발맞추어 양돈업계에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생돈(비육돈) 선물 계약이 상장된다면 양돈생산과 유통부문에서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을까? 누가 선물시장을 어떻게 이용하게 될 것인가? 어떻게 생돈 선물계약을 설계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선물거래란 미래의 일정시점에서 표준화된 현물에 대한 선물을 거래하는현물가격에 선물가격은 시간, 장소, 품질간의 차이를 반영한 가격이 된다.예를들면 5월27일 현재 산지규격생돈 1백kg의 현물가격은 18만1천원이라고하고 같은날 선물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생돈 8월선물(3개월선물; 규격 생돈, 1백kg)의 가격은 19만원이라고 하자. 만일 선물시장이 효율적인시장이라면, 이는 3개월후에 규격생돈 1백kg짜리가 19만원으로 현물인수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선물시장은 경제적으로 미래의 가격예측과 생산수급조절, 가격위험 회피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양돈업계의 경우, 생산자와 포장출하업자(packer), 유통업자들은 선물시장에 참여하여 선물시장의 경제적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생산자는 생산계획시 판매가를 예측할 수 있으며 선물거래를 통하여 생산원가를 고정할 수 있다. 또 포장출하업자나 유통업자들이 현물확보이전에 판매계약을 할 때 예상구매가격을 선물거래를 통해 확정시킬수 있다.누가 국내선물시장에서 어떻게 양돈 선물거래를 이용하게 될 수 있나? 선물거래는 현물가격변동에 대한 위험을 방지하는 것으로 생산자 입장에서는생산품인 생돈의 가격하락에 대한 위험을 선물을 매도함으로서 보전할 수있다. 또 포장출하업자나 유통업자 같이 생돈을 매입해서 일정기간후에 매도하는 경우 먼저 판매가는 확정되고 매입가가 불확실할 경우가 있다.이런 경우 판매가가 확정되는 시점에 생돈선물을 미리 매입하여 현물매입시까지 가격변동에 대한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또 일반투자자로서는 가격상승하락을 기대하며 매입또는 매도할 수 있을것이다. 이는 선물시장의 유동성을 제고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양돈 선물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나라는 미국, 네델란드로 미국의 예를 살펴보자. 현재 미국의 시카고 상품거래소(CME:Chicago Mercantile Exchange)에서는 생돈(Lean Hogs, 1966sus 2월부터 거래)이 상장되어 있다. 91~95년도 자료를 기준으로 생돈은 연간 1백40~1백70만계약이 거래되고 있고 월간 10~16만계약이 거래되며 미청산잔고는 매월 2.8만~3.6만 계약으로 안정적인 형태를 보이고 있다.양돈의 선물시장 상장은 가능한가? 지금거래소 설립준비단은 상장품목 선정을 위한 품목개발팀을 구성하고 구체적인 품목설계에 돌입할 예정이다.그러면 생돈선물 계약은 어떻게 설계되야 하는가? 현재 미국시장에서는 생돈의 경우 4만파운드를 한 계약으로 거래를 하고 있는데 비하여 국내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고, 또 선물거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현물거래단위를기준으로하여 정하는 것이 나을 것으로 보인다. 선물거래의 만기일에 가서현물인수도 이뤄질 때 가급적 국내 현물거래의 관행을 좇고 유통과정이나가격형성에 투명성을 부여하는 선물거래가 되도록 설계되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 생산자, 포장출하업자 유통업자 등 모든 양돈산업 관계자들이 관심과 협조를 통한 성공할 수 있는 선물계약설계를 할 수 있게 되어야 하겠다.따라서 국내선물시장 개설시 생돈 선물이 상장된다면 현물시장의 정보외에선물시장의 정보를 추가적으로 보완하게 되어 가격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고 급격한 가격변동으로부터 위험을 완화시킬수 있고 생산수급 조절을 통한자원의 배분을 용이하게하여 생산자, 포장출하업자, 유통업자 모두 경제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발행일 : 97년 6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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