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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농가 우수경영사례 - 팔공한우회(3)
내용 : 팔공한우회는 국내 최초로 한우 브랜드 사업을 시작, 끝임없는 사양관리와 육질개선을 통해 한우브랜드산업의 중추적인 한우사육 전문가협업체로인정받고 있다. 경북 대구시 북구 연경동에 위치한 팔공한우회(회장 이규석)는 지난 89년고급육 생산계획을 세우고 90년에 일본 쿄토화우농가를 견학한후 한우브랜드사업에 자신감을 얻어 90년7월 인근 15명의 한우농가와 본격적인 고급육생산사업에 착수했다. 이후 점차적으로 ‘팔공상강육’이란 고유브랜드를 개발, 대구시내 2개 직영매장과 대구축협에 계통출하하고 거세우도 서울 축협중앙회 출하와 부산지역의 유통업체와 일반상인들에게 브랜드 한우고기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는등 전국적인 판매망을 갖추었다. 현재는 처음 시작한 회원농가 그대로 15농가를 유지하고 사육두수 1천5백두, 회원의 절반은 비육우를 사육하고 절반은 일관사육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고급육질을 생산하기 위해 비육전기에는 농후사료를 제한급식하고 조사료 급식을 강화하는 한편 조사료는 봄에서 늦가을까지 급식하고 겨울철에는 짚을 집중적으로 급식하는등 부드러운 한우고급육 생산에 만전을 기하고있다. 특히 고급육질 생산을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급이체계를 갖춘 대구축협의 고급육 사료공급 시스템의 지원을 받아 계절별, 비육전후별 사료급식방법을 바꾸어 사양관리하는등 육질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밑소개체별 자질이 육질의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됨에 따라 순수 한우구별에 특히 신경을 쓰는등 품질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 결과 경북지역 대형유통업체들과 계약생산으로 안정적인 출하를 보장받고 있다. 생산비는 송아지 구입비 1백10만원선과 거세우 18-19개월 사료비 1백만원선, 비거세우 15개월 사료비 80만원, 3백두이상 사육시 관리인 2명의 인건비 2백50만원등이 투자됨에 따라 연간 1백두사육두수 기준으로 총 4천여만원의 고소득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팔공한우회는 의욕적인 브랜드사업 추진에도 불구하고 그린벨트지역이란 지역적 특성과 행정구역상 대구광역시에 포함, 일반 군단위지역에비해 각종 정책자금지원액이 전무한 실정이다.따라서 축사 자동화시설을 완비하는데 수억원상당의 시설자금 전액을 자담으로 투자하는등 협업농가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이에대한 지원정책의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팔공한우회 브랜드고급육의 소비대상을 일반중하층 소비자들이 출입하는 축협매장에 판매한 것이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 중상층 소비자를 겨냥해 일반 시중백화점에 판매망을 더욱 확장하는등 고급육 소비홍보와 판매전략에 부단한 영업전략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발행일 : 97년 10월 20일
한국농어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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