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축협중앙회의 한우고기 브랜드화 추진방안이 지역 및 광역브랜드화와 대형 유통업체와의 브랜드 연계 등 구체적으로 제시돼 관심을 끌고 있다.이같은 사실은 최근 축협중앙회가 고품질 한우고기의 소비촉진과 소값안정은 물론 쇠고기시장 완전개방에 대비 한우산업의 경쟁기반을 구축한다는 취지로 학계에 용역을 의뢰한 ‘축협 축산물전문판매점의 안정적인 원료육 확보 및 판매전략’ 연구보고서에서 제시됐다.우선 축협중앙회의 한우브랜드 개발을 위한 선행조건으로는 고품질 한우고기 생산을 위해 사양시험과 사료개발, 송아지의 안정적 공급 등 다수의 기술적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것이다.또한 브랜드명의 결정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축협 고유의 이미지를 살리면서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줄 수 있는 브랜드명의 개발이 요구된다는 것. 여기에 기존 브랜드와 신규 브랜드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기업과의 차별화 전략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특히 브랜드명의 결정문제는 현재 축협 돈육가공품과 축협우유의 브랜드인‘목우촌’ 의 하위브랜드 개념으로 ‘목우촌 한우’란 브랜드도 고려의 대상이 되지만 이에 앞서 브랜드명의 검색, 후보안 압축, 소비자 선호도 조사등의 절차를 거쳐 가장 이상적인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다.이러한 기초작업을 토대로 추진해야 할 축협의 브랜드화 전략은 지역브랜드와 광역브랜드화 사업을 그 특성에 맞게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지역브랜드의 경우 자연조건, 역사와 전통 등 지역 고유의 특성을 살린 이미지 창출에 주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강진맥우와 봉화한약우 등 다른지역브랜드처럼 품종과 생산방법의 차별화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그러나 이러한 지역브랜드화가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물량확보와 품질보증제도의 확립, 지역자원과 브랜드의 결합, 다양한 유통채널 확보등의 조건이 만족돼야만 이러한 지역브랜드화가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진단이다. 여기에다 브랜드의 조직체계를 생산·유통·개량 등 세 부문으로구분, 역할을 명확히 하고 상호 유기적 관계를 유지해 나가야 한다.이와 함께 축협의 광역브랜드화 전략은 전국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지역브랜드와는 달리 일정 수준 이상의 공급 능력과 육질의 균일성 유지가 필수적이다. 물론 고품질 한우고기 공급을 위 해 1등급 이상으로 육질을 제한해야 한다.또한 광역브랜드는 전국에 걸친 생산과 판매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축협중앙회와 각 도지부를 연결하는 권역별 네트워크의 설립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종축개량과 번식·비육 돤賽유통 퓔타 연계시킨 계열화 또는 계약생산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광력브랜드의 개발이 요구된다.광역브랜드의 조직체계는 생산과 유통부문에 국한된 지역브랜드화 체계를넘어 기획과 판매부문을 포함하는 4단계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축협 한우브랜드와 대형 유통업체와의 연계방안에 있어서는 우선 지역브랜드의 경우 브랜드육 전부를 해당 지역내에서 판매하기 어려운 만큼 1차로직영 한우전문점에서 판매하고 남는 물량은 백화점 등 대형유통업체와 가맹점을 통해 시판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반면 광역브랜드는 전국적인 생산과 판매망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 연계대상 유통업체도 역시 전국 체인망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 지역브랜드와달리 장거리 수송을 요하는 만큼 수송효율이 높은 냉장 부분육 유통에 의한연계가 요구된다.이외에도 축협중앙회 차원에서 이러한 브랜드의 지속적 홍보 및 정기적인이벤트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도 축협 한우브랜드화의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엄일용 기자>발행일 : 97년 1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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