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경기도 지역농업개발을 위한 심포지엄이 농협경기지역본부 주최로 지난 17일 농협강당에서노시범 도의회 농림수산위원장, 정종흔 도 농정국장, 유지웅 농촌진흥원 지도국장을비롯한 도 농정책임자와 농협관계자, 농민 등 2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경기도 정종흔 농정국장은 “지방화시대 효율적인 농정 수행을 위해서는 중앙과 도 그리고 시 봉텝농정역할분담이 유기적으로 이뤄져야 하나 시 봉멎권한은 미미한데 집행에 따른 책임은 전적으로 지도록 되어 있어 사업기피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면서 지역특성을살린 지역농정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자치단체가 농정을 주도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희 중앙대 교수는 “지역농업발전을 위해서 무엇보다 농업관련 기관들의 수평적이고 유기적인 협력체제가 절실하다”며 “행정기관과 생산자단체, 대학과 연구지도기관이 산학관협동체제를만들고 이를 통해 지역농업의 현안을 해결하는 전향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농협중앙회 이종수 조사부장은 농협은 지금까지 농업인소득증대를 위한 지역농업개발사업을 꾸준히 실천해왔지만 자체 수립한 지역농업개발계획이 자치단체의 농어촌발전계획과 충분히 연계되지 못하는 등 문제점이 없지 않았다며 지역농민의 의사를 바탕으로 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지역농업발전을 선도해야 할 것으로 말했다.
발행일 : 97년 6월 23일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