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축산물시장이 전면 개방됨에 따라 축산농가와 조합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럴 때 일수록 정확한 축산물 마케팅 전략의 수립이 요구되고있다.현대의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과거 생산자 중심의 사고에서소비자 지향적인 의식의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다.왜냐하면 과거의 농업은 증산이 최대의 목표였지만 지금은 소득을 위주로한 유통판매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축산물은 일반 공산품과 다른 몇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마케팅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이러한 특성은 유통의 제약조건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생산·수급·유통면으로 면밀히 검토해 이러한 특성을 장점으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해야한다.소비자를 선택함에 있어서도 기존의 시장을 겨냥할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소비의 창출을 유도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하며 최근의 시장동향과 소비자욕구를 파악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축산물유통에 관한 전략을 수립한다고 해서 직접적인 축산물 판매만 고려하는 것은 생각의 폭을 줄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생산과 유통과정자체를 소득과 연결시키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관광목장, 경주마목장, 축산물을 이용한 이벤트행사를 통해 관광수입을 올릴 수있는 방안들을 다각적으로 생각해 보아야 한다.<약 력>충남대 농과대 졸업. 낙농육우협회 강원도 지회장(역임). 원주축협 수석이사(역임). 들벗농장 대표. 강원도정 상담위원.발행일 : 97년 10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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