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IMF파동과 관련, 각 지방자치단체와 생산자단체들이 자체적으로 농업위기 극복의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이는 중앙정부 지원과는 별도로 지역의 농어업진흥기금과 예비비 등을 긴급 활용하거나, 각 생산자단체 지역본부와 협력사업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먼저 경북 영천시는 도가 그간 비축한 농어촌진흥기금중 1백억원을 조기에집행하기로 하자, 사료구입비로 6억3천5백만원, 유류대 4억7백만원 등 총10억4천2백만원을 신청해 놓았다. 또한 시는 사료구입대책반을 신속히 구성, 도비로 양돈수출단지에 2억6천만원을 무상보조했으며, 자체 시비로 옥수수종자 50ha를 확보, 무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동시에 배합사료 억제를위해 제한급여를 지도하고도 있다. 축산농가가 많은 경북 안동시 역시 약 3억원의 기금을 신청한 상태이며, 음식물쓰레기를 사료로 활용할 방안도 고심중이다.
경남도는 도비를 활용, 우선 수출농단 중심으로 양돈농가에 25억원, 시설채소농가에 5억원을 보조한다. 또한 도는 농어촌진흥기금으로 축산단지와어업분야에 각각 52억원, 60억원씩의 운영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각 시·군지역 역시 발벗고 나섰다. 김해시는 시비에 도비 일부를 포함,18억4천만원을 축산, 시설원예농가에 융자지원한다. 융자조건은 2년거치 일시상환, 연리 5%로 농가평균 1천만원의 자금이 융자된다.
양산시도 시비로 11억9천1백만원을 같은 조건에 지원한다.
하동군, 거창군도 각각 1억2천만원, 1억5천만원을 설날전에 지원할 계획을세워놓고 있다.
전북도도 장수군이 실, 과장을 중심으로 IMF대책반을 구성, 축산 체·시설원예농가에 대대적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도와 시·군이 ‘IMF방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각 도 농·축협지역본부도 지방자치단체들과의 협력을 통한 농가 긴급지원책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농협 대전충남지역본부는 도, 시·군, 회원농협 등과 함께 저리융자지원사업을 전개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현재 이곳 지역본부에서 세워놓고 있는 안에 따르면 지역의 수협, 축협과 함께 총 1천6백50억원의 자금을 마련, 연리 5%의 저리로 농민에게 융자지원하고, 여기서의 이자차액보존을 각 지방자치단체와 회원농협이 부담하는 것으로 돼있다.
이에 따라 각 도 농협지역본부도 지역의 자치단체들과 이와 비슷한 방식의협력사업을 적극 모색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축협의 각 지역 회원조합도 자체적으로 지역축산 지키기에 나서고 있다.강원 삼척축협, 경북 달성축협 등이 축산경영자금을 연리 5%의 저리로 융자하고, 철원, 논산, 순천축협 등은 수출용돼지고기비축자금을 긴급히 활용,양축농가들의 운영자금 마련을 돕고 있다. 이밖에도 각 지역축협들은 사료외상거래를 최대 90일까지 연장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지역의 움직임과 관련, 경남지역 한 군청 관계자는 “현재 지역은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면서도 “중앙정부의 좀 더 발빠른 대응이 아쉽다”고 털어 놓기도 했다.<합동취재반>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