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통신망 이용은 여행하는 것과 같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여행을 한다고하자. 먼저 자동차, 고속버스, 기차, 비행기 등 여러 교통수단 가운데서 한가지를 정한 다음 그에 따른 노선을 선택하게 된다. 가령 자동차를 이용하기로 결정했다면 다음에는 길을 선택하여 고속도로를 이용하든가 국도를 이용하게 된다.
컴퓨터 통신도 마찬가지로 ‘자동차’와 같은 통신용프로그램과 ‘길’의역할을 하는 전화망을 이용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편의상 윈도용 무료 통신프로그램인 ‘새롬 데이터맨프로(이하 새롬)’와 ‘01410’을 이용한 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는 자판의 Enter라고 쓰여진 키를 말한다.
농림수산정보망(이하 아피스, Affis)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터의전원을 켜고 다음의 순서와 같이 입력한다.
<> 농림수산정보망 이용하기
(1) 윈도용컴퓨터, 모뎀, 전화선 구비(2) 검퓨터 전원 켜기(4) 마우스로 '새롬' 클릭(5) AFFIS입력  (6) ID입력  (7) 비밀번호 입력  (8) AFFIS 공지사항 표시화면(공지사항 해당번호 입력, 정보읽기) (9) AFFIS 초기화면(각종 정보 메뉴별 활용)
새롬을 실행시키면 ‘모뎀을 초기화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잠시후‘OK’가 표시된다. 순서 (4)를 입력하여 전화연결을 한다. 잠시 기다리면‘삐’ 소리가 나면서 하이넷-피망에 연결된다. 이렇게 전화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온라인(On line)’이라고 하는데, 이때에는 키보드입력을 잘못하여 오자가 생겨도 화살표이동키를 사용하지 말고 백스페이스키(←)를 써서 수정해야 한다.
이제 아피스망에 연결하기 위해서 순서(5)를 실행한다.
아피스망에 연결된 상태에서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차례로 입력한다. 아이디가 없으면 GUEST로 연결한후 온라인으로 신청해도 된다.
아피스망에 접속되면 먼저 공지사항이 표시되는데 화면좌측의 해당되는 번호를 입력하면 내용을 볼 수 있다. 공지사항을 통과하려면  를 누르면 된다.
농림수산종합정보통신망인 아피스에 연결되었다. 메뉴별로 한가지씩 알아보기로 한다. 아피스는 초기화면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정보서비스’와‘통신서비스’로 나눠진다.
통신서비스에는 다른 아피스 회원과 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전자우편’과 두명이상이 키보드 입력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대화실’(채팅), 생활상담이나 하고 싶은 글을 올려 놓는 ‘게시판’, 그리고 소프트웨어나 문서화일을 보관해 놓은 ‘자료실’, 관심 분야가 같은 사람들이 따로모임을 만들어서 활동하는 ‘동호회’ 서비스가 있다. 아피스에는 현재 9개의 동호회가 개설되어 있는데, 초보통신인은 동호회활동을 권한다. 동호회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어서 컴퓨터 사용에서부터 현장애로사항이나 민원해결까지 그 방면의 ‘고수’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상태에서는 메뉴에 따라서 이용하는 명령어가 다른데 일반명령어와게시판/자료실, 전자사서함, 대화실에서 다른 명령어를 이용해야 한다.‘정보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는 필요한 내용은 ‘갈무리’를 해서 전화를끊은 후에 문서작성프로그램으로 작업하는 것이 전화요금 절약을 위해서도필요하다.※갈무리는 토글키 (‘ALT’를 누른 상태에서 ‘L’을 누른다)을이용한다. 토글이란 같은 키 조작으로 기능 설정과 해제를 하는 것을 말한다.
<> 농림수산정보망(AFFIS)이란?농림수산정보망(Affis)은 120여개의 농림수산관련 기관, 단체, 업체에서 생산한 다양한 정보와 전자우편, 대화실, 게시판, 동호회 등 각종 통신서비스를 지원하여 농업경영개선촉진 및 농어촌 지역의 정보통신이용 제고에 기여하기위해 연중무휴로 24시간 운영되고 있는 무료통신망이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