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전국농민회총연맹은 새정부 하에서도 농정개혁을 견인하고 촉구하는 입장을 계속 견지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새 정부가 상식이 통할 수 있는 정부이고 농림부장관 또한 개혁적 인사가 맡고 있으나 정부부처내에서 농림부의 힘이 가장 약하고 농업이 평가절하되고 있기는 전이나 지금이나 달라진게 없기 때문이라는 김준규 사무총장의 설명이다.
전농은 이 정권내에 농업방향을 완전히 재정립하지 않으면 농업인이 직업인으로서 더 이상 농업에 종사하기 어렵다는 점을 강조했다. 새로운 농정방향과 관련 가장 중요한 것이 소득을 보장하는 것이며, 이를 위한 가장 핵심적인 과제는 부채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김준규 사무총장은 말한다. 또한 유통개혁 또한 가격보장을 위한 주요 과제로 설정하고 있다. 특히 부채문제의 해결과 연금제도·의료보험제도 등 각종 제도개혁, 유통개혁 등에이어 궁극적으로 최저가격보장제를 획득해 내는 것이 농민운동의 최대 과제라는 게 전농의 인식이다. 이같은 방향하에 현재 할 수 있는 일을 해나가는것이 전농에게 주어지는 역사적 사명이라는 설명이다.
전농은 농업은 기간산업이므로 산업으로서 갖는 특수성에 맞게 각종 지원책 등이 정책에 반영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경쟁력강화도 보편적농민이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소수에 집중돼온 방식이 개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농은 이같은 개혁을 이루기 위해 과거와는 달리 국민적 설득력을 가져야하고 국민경제의 어려움을 감안해야 하는, 곧 책임자로서의 자세를 가져야한다는 점을 내적 변화의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제까지 저항과 주장을 주로 해온 전농과 농민회원들의 성격상 주장과 요구외에 새로운방향과 대안을 제시하는데에 아직 익숙치 못해 있다는 것이 김 총장의 설명이다.
‘과거를 유지하려고 하는 힘’을 개혁의 가장 큰 걸림돌로 설정하고 있는전농은 IMF위기를 몰고온 경제실정에 대한 경제청문회, 재벌개혁 등 전체정치경제, 사회구조적 개혁이 이루어져야 농업부문 개혁도 완결될 수 있다는 인식이다. 나아가 농업계는 반농업적 세력에 맞서 광범위한 농업전선·농업블럭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한다. 농업회의소는 이같은 농업블럭으로 나아가기 위한 단기적 절차라는 것이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