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충청북도는 어려운 경제현실을 감안하여 외환위기 극복을 위한 제반 영농시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고 있다. 이를위해 농업인, 주민, 소비자단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농·소·정’체제를 구축하여 참여농정, 봉사농정,현장농정을 내실있게 실천하는 ‘열린농정’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지난해 2년 연속 풍년농사를 달성한데 이어 금년에도 3년 연속 풍년농사를 달성하기 위해당면농정시책 추진에 총력을 경주하고 있다.
<> 올 쌀생산 목표 1백91만1천석 달성
충청북도는 2년 연속 쌀농사의 풍작으로 주곡의 자급기반 확충 뿐만 아니라 우리경제가 어려울 때 경제, 사회적으로 크게 기여한 여세를 몰아 금년도 쌀생산 목표는 1,911천석으로 (벼 재배면적 59,180ha, 단수 465kg) 3년연속 풍년농사 달성을 위해 다각적인 시책을 전개하고 있다.
풍년농사를 위해 단수 수량증대의 관건인 양질다수성 품종재배를 97년도68%에서 금년도에는 71%로 확대키로 하고 주품종은 10a당 500kg이상 생산되는 서안, 대안, 일품, 상주, 서진벼 등을 공급하였다.
벼재배 면적 확보를 위해 못자리, 모내기, 벼베기 등 적기 정밀 영농추진과 토양개량제 시용을 통한 땅심증대, 평당 80주 이상 벼 포기수 늘려 심기, 병해충 및 잡초 방제에 철저를 기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엘리뇨 발생에 따른 영농대책으로 가뭄을 대비한 용수확보, 관정개발, 논물가두기와 여름철 냉해에 대비한 내냉성 품종보급, 논두렁 높이기를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 쌀농사의 경영비부담 경감을 위하여 화학비료 과다사용을 억제하고 적기 정밀 공동방제로 농약사용량 감축과 기존 보유 농기계의 점검·정비철저로 농기계 수명을 연장하는 등 영농비 절감에 노력하고 있다.
<> 농산물 물류센터 개장준비 한창
산지농협이나 생산자(조직)로부터 농산물을 출하받아 대형 소매점이나 소비자와의 직거래를 통해 유통단계를 줄여 농산물 유통혁신의 중심 축으로자리잡게될 청주농산물물류센터가 지방에서는 처음으로 청주시 상당구 방서동에 2만평 부지위에 연면적 5,559평의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3백22억원을 투입 금년 9월말 개장을 목표로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 전국 최초 허브 대축제 개최
‘대자연과 인간의 향기롭고 풍요로운 만남’을 주제로 98 허브대축제 행사를 지난 2일부터 오는 16일까지 청원군 부용면에 위치한 충청북도명예연구소인 중앙원예영농조합법인에서 개최하고 있다.
이번 행사로 허브산업의 저변확대 및 허브를 이용한 가공산업의 활성화를기해 허브를 충북의 상징성 특화작목으로 육성,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도록 할 방침이다.
<> 한우 고급육 특화단지 육성
충청북도 축산분야 특수시책사업으로 2001년 소 및 쇠고기의 전면 수입개방에 대응 한우쇠고기의 품질고급화 및 브랜드화를 지원하기 위해 3억 2천만원을 투자하여 2001년까지 한우의 고급육 생산기반 구축을 통해서 한우특화단지를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작년도에는 한우를 사육하는 영농법인, 협업체, 단지 등 농가에 2억원을투자하여 거세보정틀 2백대를 지원하여 고급육생산의 필수 요건인 수송아지의 거세비육을 적극장려한데 이어, 금년도에는 1억 2천만원을 투자하여 전자식저울 1백대를 일정규모 이상의 한우비육농가에 지원한다.
<> 농업분야 실직자 긴급 지원대책 마련
충청북도는 최근 IMF 경제불황으로 늘어나는 실직자에 대한 고용대책의 일환으로 귀농자 창업자금 융자지원에 30억원, 푸른 숲 가꾸기 사업에 4억원,농지소유 및 이용실태 조사업무지원에 2억원을 각각 책정하여 긴급 지원키로 했다.
도는 이를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98년 4월 10일 시군 및 관련기관 담당과장 회의를 개최하여 사업별 세부추진계획을 긴급 시달했다. 귀농자에게는영농창업자금으로 기반시설 및 자재구입비 등을 1가구당 최고 2천만원씩 융자지원하기로 했으며, 지원조건은 연리 6.5%(변동금리적용), 2년거치 3년균등상환이다.
푸른 숲 가꾸기사업은 94명을 1백25일간 고용하여 1인당 1일 3만3천원씩지원, 4월부터 11월까지 간벌등 나무가꾸기, 도시근교산림 정비작업을 하게된다.
농지소유 및 이용실태조사 업무 지원은 업무보조요원 2백18명을 4월 20일부터 6월 5일까지 40일간 고용하여 1인당 1일 2만원 씩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발행일 : 98년 5월 11일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