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아칸소의 젊은 지사가 워싱턴을 점령하게 된 결정적인 선거전략이 유권자 조사에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그러나 이는 명백한 사실이다. 선거가 유권자들의 의식흐름을 탐하는 정치행위라고 한다면 다양한 유권자 조사는 바로 ‘유권자의 실체’에 접근하기 위한 기본수단이다.
유권자가 기대하고 있는 것, 지역발전에 관한 희망사항, 그리고 정책방향에 대한 의견, 나아가 후보자 개개인에 대한 성향까지 이 조사에 의해 계량화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초보적 지방자치에 머물고 있는 우리로서는 공약이나 정책대결 혹은 유권자 조사라고 하는 선진적인 선거운동방식이 전면적으로 이용되지 못하고 있는데 농업경영인만이라도 이같은 방법을 과감히전면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조사 <>
대부분의 출마자들은 선거구에 오래 거주했기 때문에 지역을 잘 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오랜 경험으로 지역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다하더라도 각종 자료를 계량화, 계수화해 선거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하는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즉, 유권자와 지역현황에 대한 과학적인 조사자료가 있어야 필승선거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유권자에 대한 자료는 인구(거주지역·남녀·연령층별 인구분포), 경제(생활정 도, 직업, 거주형태), 문화(신문·잡지구독 여부, 종교, 교육정도),정치(관심 도, 정치성향), 사회(지역사회의 문제 인식정도, 연대의식, 관심사항) 등의 항목 을 조사한 후 분석, 도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항목의 조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인구센서스, 해당 시·군의 통계연보,중앙선관위의 선거총람, 언론기사, 선거인 명부 등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주민들의 생활감정과 사회의식의 유추, 지역사회 문제점의 도출, 지역개발의 구체적인 비전을 찾아내는데 있어서 지역현황 조사는 무엇보다도중요하다. 또한, 홍보물이나 유세에서 정확한 수치 등을 제시함으로써 후보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지역실정에 대한 조사는 일차적으로 공공기관의 자료를 입수하고, 상세한 자료는 후보자가 발로 뛰어 얻어야 한다. 지역실정조사는 생활문화환경, 사회환경, 경제환경, 종교활동, 단체활동 등으로 세분화해서 조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유권자 여론조사 <>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유권자 여론조사는 선거결과를 예측하고, 선거전략을수립하는데 결정적인 단서가 된다고 말한다. 이러한 조사는 자료와 통계에의한 유권자 조사와 지역현황 조사를 보완하는 측면 또한 있다. 전문가들은이러한 조사는 객관성과 타당성이 생명이므로 조사전문기관에 의뢰하거나,자체적으로 할 경우에는 조사항목이나 조사방법, 표본추출 등은 전문가의자문을 받을 것을 권유한다.
유권자 여론조사는 세차례 이상 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불가피할 경우 두차례 정도로도 당초목적을 거둘 수 있다. 첫 번째 여론조사는 후보자 내정상태에서 선거 전략 수립을 위해, 두번째는 선거운동 초·중반기에 선거전략을 보완하거나 여론 조성을 목적으로, 세번째는 선거운동 중반 이후에 역시 여론조성이나 선거전략의 보완을 위해 필요하다.
여론조사 방법으로는 방문조사, 전화조사, 우편조사 등이 있는데 각각의장단점이 있으므로 선거전략 수립 단계에서는 방문조사 방법을, 중간점검단계에서는 전화조사 방법을 채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특히, 중요한 것은여론조사가 유권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애쓰고, 완벽하고 정확한 조사가 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다.<특별취재반>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