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구 한우협회 충북도지회장

[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청주에서 10일 구제역이 처음 발병한 후 18일까지 10곳의 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했다. 구제역 발생지역 중 한 곳인 청주 오창읍 일대는 대규모 소 사육농가들이 밀집했지만 백신 접종과 방역 관리 등으로 더이상 확산되지 않고 있다.

구제역 백신 소 항체양성률
청주 97%·증평 98.5% 달해
“해당 소 외엔 더 번지지 않아
면역력 약한 소가 감염된 듯”

수 십 년 ‘개량’ 노력 무너지고
시세로 산정하는 살처분 보상금
최근 가격 하락세, 기대 어려워
“정부, 백신접종 지원 나서야”


“답답하다. 항체양성률이 높은데 구제역이 발생해서 농가들 입장에선 허탈하다.”

지난 10일 4년 4개월 만에 충북 청주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것에 대해 전국한우협회 충북도지회장을 맡고 있는 박종구 도지회장은 17일 이 같이 표현했다.

그의 말대로 구제역이 발생한 청주와 증평의 구제역 백신 항체양성률은 높은 편이다. 농림축산식품부 자료에 따르면 두 지역의 항체양성률은 청주 97.0%, 증평 98.5%(소 기준)에 달한다. 전국 평균(98.2%)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구제역이 발생하면서 해당 지역 농가들은 허탈한 심정이다.

박종구 도지회장은 “항체양성률이 90%를 상회하고 발생 농가에서도 해당 소 외엔 더 번지지 않았다. 그래서 면역력이 약한 소가 감염된 것으로 생각한다. 사람도 건강할 때가 있고 그렇지 않을 때가 있지 않느냐. 튼튼한 사람, 다소 약한 사람이 있는 것처럼 소도 마찬가지”라며 “농가 입장에선 고품질 한우를 생산하기 위해 개량을 꾸준히 진행해왔지만 구제역 발생으로 하루아침에 무너졌다”고 호소했다.

개량 등 수 십 년 동안 이어진 농가들의 노력은 어떠한 보상으로도 회복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가축전염병예방법의 살처분 보상금 지급 및 감액 기준에 따르면 발생농장에 대한 지급기준은 상황에 따라 80% 또는 90%를 지급하고 감액도 최대 100%까지 이뤄진다. 여기에 시세의 평균단가를 감안해 살처분 보상금을 지급하는 만큼 최근 하락세인 한우가격을 감안하면 농가 입장에선 금전적 보상도 기대하기 어렵다. 박종구 도지회장은 “(발생농가들은 그동안) 좋은 종자를 만들었지만 다 묻을 수밖에 없었다. 이런 저런 요건 때문에 보상금도 감액되니 농가들은 더 힘들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구제역 백신 청정국 지위를 획득하면 한우 수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었지만 사실상 무산된 점도 안타까운 상황이다. 박종구 도지회장은 “농가들도, 수출을 위해 일했던 사람들도 기대감 있었는데 아쉽다. 브레이크가 걸렸지만 (수출할 수 있도록) 다시 만들어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정부의 구제역 긴급 백신접종 명령에 따라 16일부터 20일까지 전국 우제류 가축을 대상으로 추가 백신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박종구 도지회장도 18일 백신접종을 실시했다. 이와 관련 박종구 도지회장은 구제역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고 향후 재발하지 않으려면 정부가 구제역 백신 접종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구제역 백신은 자가 접종이 어려운 50마리 미만의 소규모 농가를 대상으로 공수의사 등이 백신을 접종하고 있고 50마리 이상 대규모 농가는 자가 접종하고 있다.

박종구 도지회장은 “매년 두 번씩 구제역 백신을 직접 놓아야 하는 농가들은 애를 먹는다. 600~700㎏ 크기의 소를 어떻게 통제하겠느냐. 주사 놓는 과정에서 발에 치이기도 하는 등 다치는 사례가 빈번하다. 소들도 사료를 먹지 않는 등 주사 스트레스로 고생한다. 지금 같은 무더위엔 더욱 그렇다”며 “반면 전문가인 공수의사들은 각종 장비를 갖추고 있어서 접종을 잘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농가들이 자가 접종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며 “질병 발생 후 살처분 등에 투입되는 비용이 막대한 점을 감안하면 사전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 구제역이 법정 전염병인 만큼 국가가 인력과 예산 지원을 통해 모든 개체에 100% 접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