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업 안전·재해 예방 총괄

[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추진단이 신설돼 농작업 안전업무를 본격 추진한다.
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추진단이 신설돼 농작업 안전업무를 본격 추진한다.

농작업 안전과 재해 예방 사업을 총괄하는 농촌진흥청 내부 조직인 ‘농업인안전추진단’이 출범했다. 농어업인안전보험법에 안전 재해 예방을 위한 사업 규정이 신설됨에 따라 구성됐고, 올해 안에 조직을 보강해 과 단위 농업인안전팀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농촌진흥청과 소속 연구기관이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만들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각각의 사업을 연계 또는 강화하고, 농작업 안전 문화 확산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주요 업무는 △농작업안전재해 예방을 위한 기술보급 사업 확대와 현장 지도 기능 강화 △농업인 대상 교육과 홍보를 통한 안전 문화 확산 △농작업안전재해 예방 전문인력 양성 및 현장 활용 △농작업안전재해 정보 시스템 개발 및 구축 운영 등이다. 

농업인안전추진단은 또 농업인 스스로 안전한 농작업을 실천하고 점검할 수 있도록 자가진단표를 배부하고 ‘안전 재해 제로’ 실천 운동과 작목별 영농시기별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지침을 보급할 계획이다. 지역별 농작업 안전 문화 확산과 농작업안전재해 예방관리를 위해 각각 안전 지도자와 전문 상담사도 양성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농작업 안전보건을 위한 중앙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재배 작목, 재배면적, 건강관리 이력 등을 종합한 맞춤형 안전 건강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추진단 김경란 단장은 “농작업안전재해 예방을 위한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안전 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며 “농업인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