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곤 한국동물약품협회장

[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인체-동물약품간 사용 혼란
교체 오염 발생 우려도 
허가없이 시장진입 안될 말

동약 존재 기반은 ‘축산업’
수출 확대로 활로 모색할 것

정병곤 한국동물약품협회장이 협회 회장실에서 동물약품산업 주요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정병곤 한국동물약품협회장이 협회 회장실에서 동물약품산업 주요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체와 동물 약품업체는 전문 분야에 특화해 각 해당 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

동물약품업계에 따르면 현 제도상 인체약품업체가 동물약품업에 진입하기 위해선 크게 동물약품 ‘업’과 해당 (축종) ‘품목’에 대한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최근 총리실에서 허가받지 않아도 ‘인체·동물 겸용의약품 및 제조시설 공동사용’을 검토하고 있어 가축 동물약품 시장 축소 등 여러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달 29일 경기 성남시 분당에 위치한 한국동물약품협회 회장실에서 만난 정병곤 한국동물약품협회장은 각 산업 전문성에 맞게 특화하는 것이 두 산업 모두 상생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정병곤 회장은 “지금도 충분히 허가받으면 인체약품업체들이 우리 쪽으로 진입할 수 있는데 허가까지 없애는 건 여러 문제를 야기한다”며 “우선 안전성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인체·동물약품 간 사용 혼란을 야기하고 교차 오염이 발생할 우려도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문성 확보도 되지 않는다. 동물만 봐도 소, 돼지, 닭, 개가 다 종이 다르고 동물약품 업체들은 축종별 수의학문적 근거를 바탕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면밀히 검토하는데 동물약품 허가도 없이 인체약품업체가 동물약품 시장에 진입하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동물약품 산업이 몇몇 기업에 편중되고, 결국 이들 업체엔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가축 동물약품 시장은 후퇴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정 회장은 “인체약품업체들은 반려동물 시장을 크게 보는 것 같은데, 자본력을 지닌 인체약품업체들이 동물약품 시장에 진입하게 되면 반려동물 위주의 시장이 형성되고 결국 동물약품업체들은 도태될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가축 동물약품 시장은 무너지고 결국 축산 농가에까지 피해가 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쪽 업계 모두 발전하기 위해선 각 산업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궁극적으론 인체·동물약품업체가 각 해당 산업에 맞게 특화해야 한다. 그게 각 업계 발전 및 상생과도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병권 회장은 동물약품업계가 수출 시장을 본격적으로 타진하며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것과 관련 동물약품업계의 기초인 국내 축산업을 살리기 위한 방안이었다고 알렸다. 

정 회장은 “동물약품업계의 존재 이유는 누가 뭐라 해도 국내 축산업이다. 그걸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고 또 기초가 된다고 보고 있다”며 “수출 시장을 키운 것도 국내 업체 간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파이를 더 키운 측면이 있고, 이것이 국내 가축 동물약품 시장에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도 추진했다가 중단된 바 있는 동물약품 대북 지원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인도적 차원을 넘어 국내 가축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 회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해외에서 발생하는 주요 가축전염병은 대부분 북한으로부터 넘어올 수밖에 없다. 동물약품을 대북 지원하는 것은 인도적 지원 차원을 넘어 국내 축산업의 안정적인 영위를 위해서도 필요하다”며 “기존에도 두 차례 정도 동물약품에 대한 대북 지원이 있었고, ASF 등 가축전염병이 확산되고 있는 지금 시점엔 더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지난해 동물약품협회가 50주년을 맞았다. 50년간 우리 동물약품업계는 가장 우선순위를 국내 축산업으로 뒀고, 축산이 없으면 우리가 존재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재차 강조한 뒤 “앞으로 50년도 국내 축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동물약품업계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