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안형준 기자] 

정부 1만4000톤 매입 계획
농가 희망물량 2만톤 육박

이상기후·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산-수입산 가격차 감소세
“자급률 확대 기회” 목소리

우리밀 수확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부의 수매비축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거세다. 이상기후와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 밀 가격이 상승해 우리밀과 가격차가 좁혀진 상황에서 추가수매 등으로 우리밀 자급률을 높일 수 있는 기회이지만 정부가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가 올 초에 발표한 우리밀 매입 계획량은 1만4000톤(약 150억원)이었다. 이는 1%대의 국내 밀 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일환 중 하나로, 정부는 품질 제고를 위해 보급종 종자를 50% 할인해 농가들에게 보급하며 우리밀 재배를 유도했다. 

문제는 최근 수확기를 앞두고 정부가 진행한 생산 단지별 비축물량 의향 조사 결과 전체적으로 작황이 좋고, 정부의 우리밀 재배 유도로 농업인들의 참여가 늘면서 희망 비축물량이 정부 계획 1만4000톤보다 6000톤 많은 2만여톤으로 조사된 것. 이에 우리밀 재배 농가들은 우리밀 생산 기반 강화와 밀 자급률 제고를 이유로 정부에 70억원의 추경을 통한 추가 수매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인 이상기후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국제 밀 가격이 상승해 우리밀 가격과 격차가 줄어든 상황에서 정부가 이 같은 상황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우리밀 가격은 지난해 3월과 올 3월 톤당 112만5000원으로 변화가 없었지만, 수입밀 가격은 지난해 3월 32만5515원에서 올해 3월 51만8826원으로 상승해 우리밀과의 가격격차가 3.46배에서 2.17배로 줄었다.

우리밀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6000톤에 대한 해결방법을 제시하지 못하면 또다시 수급불균형이라는 짐은 고스란히 농업인들이 떠안게 돼 생산기반이 흔들리게 된다”며 “국제 밀 가격과 우리밀 가격의 격차가 점차 좁혀지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 수매에 필요한 70억원 예산은 결코 주저할 규모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윤석열 당선인도 공약으로 식량자급률 상향 관련 예산편성을 의무화하고 기초식량 비축량 확대 등을 약속한 바 있다. 최근 인수위도 곡물 수입 및 유통 회사들과 만나 곡물 재고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농식품부가 안일하게 대응하는 모습이 아쉽다”며 “국제 밀 가격과 우리밀 가격의 격차가 줄어들었을 때 농식품부가 적극적인 태도로 우리밀 자급률 향상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농식품부는 우리밀 재배 농가들이 주장하는 2만톤 수매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곽기형 농식품부 서기관은 “5월에 들어서면 전체적인 밀 생육 상황과 수매 물량이 구체화되기 때문에 보다 세밀하게 살피고, 정확한 물량은 말하긴 어렵지만 예산 당국과 논의를 진행해 비축 계획 물량인 1만4000톤 보다는 조금 더 수매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