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이현우 기자] 

제19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가 '새로운 시대! 새로운 도전! 도약하는 한농연!!'을 주제로 지난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3일 간 전북 장수 소재 한국농업연수원에서 열렸다.
제19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가 '새로운 시대! 새로운 도전! 도약하는 한농연!!'을 주제로 지난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3일 간 전북 장수 소재 한국농업연수원에서 열렸다.

장수 한국농업연수원서 열려
농정 요구사항 결의문 발표도


제19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가 ‘새로운 시대! 새로운 도전! 도약하는 한농연!!’을 주제로 한농연 회원들의 정신적 고향인 전북 장수의 한국농업연수원에서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3일 간 열렸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백신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철저한 방역 속에서 진행된 이번 대회에는 한농연경기도연합회 회원들과 내·외빈 4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러졌다.

행사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행사 첫 날인 11월 29일에는 개회식을 비롯해 ‘새로운 시대를 향한 도전’을 주제로 한 명사 특강과 한농연 회원들의 흥을 돋운 문화공연, 한농연 조직 발전 토론회 등이 진행됐다. 이와 함께 농업인교류센터·이경해 열사 사진전·농기자재 등 전시홍보와 의암사·죽림정사·생태공원·역사문화탐방 등 장수지역 투어, 시·군연합회 별 간담회, 경품 추첨 등도 함께 열려 회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 한농연경기도연합회 회원들은 29일 열린 개회식에서 농업 예산 및 공익직불 예산 확충, 안정적인 인력수급 대책 마련 등 농업·농촌의 회생을 위한 농정 요구사항이 담긴 결의문을 발표했다. 황병덕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은 대회사에서 “제19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를 빛내주시기 위해 참석해주신 내외 귀빈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번 대회 주제는 새로운 시대, 새로운 도전, 도약하는 한농연이다. 이번 대회를 통해 더욱 단결하고 화합해 도약하는 한농연이 될 수 있도록 의지를 모아 달라”고 말했다.

장수=이장희·이현우 기자 leejh@agrinet.co.kr

대회사/황병덕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
“농업이슈 정책 반영에 적극 활동”

제19회 경기도대회를 한농연 교육의 산실, 한국농업연수원에서 ‘새로운 시대! 새로운 도전! 도약하는 한농연’을 주제로 준비했다. 원거리에서 참석해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지금 우리 농업은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19로 극심한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다.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한 빠른 적응과 앞으로 극복할 과제들이 많다. 더욱 단결하고 화합해 도약하는 한농연이 될 수 있도록 의지를 모아주길 바란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한농연경기도연합회를 더욱 발전시킨다. 또 회원 간 단합과 화합으로 농권보호활동에 적극 대응하는 것이 우리 조직의 경쟁력이다. 우리는 농업분야의 다양한 이슈들이 묻히지 않고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활동하겠다. 다시 한 번 이번 대회를 위해 애써주신 분들과 개회식에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격려사/최흥식 한농연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
“국가 필수 공공재 농업·농촌 지켜내”

대한민국 농업 교육의 중심인 한국농업연수원에서 한농연경기도연합회 회원들을 뵙게 돼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코로나19 여파로 행사 준비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성공적으로 개최해준 황병덕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행사에 참여해주신 내외 귀빈들에게 고맙다는 말씀 드린다. 우리가 종사하는 농업과 살고 있는 농촌은 국가의 필수 공공재다. 한농연 회원들은 그것을 보존하고 지켜내고 있다. 또 지속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오늘부터 시작한 경기도대회를 통해 올 한 해 고된 농사로 지친 회원들의 몸과 마음을 넉넉히 치유하고 재충전해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우리가 꿈꾸는 미래는 여러분들의 땀방울과 열정으로 이뤄진다. 한농연 회원으로서 긍지를 더욱 견고히 하길 바란다.

축사/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안동광 경기도 농정해양국장 대독)
“여러분 흘린 땀방울에 존경을 보내”

‘새로운 시대! 새로운 도전! 도약하는 한농연!!’을 주제로 제19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를 개최해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농업은 대한민국의 뿌리이자 국가가 보호해야 할 산업이다. 농업은 식량 안보, 환경 보전 등 다양한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온난화와 자연재해, 전염병 등으로 농업의 불확실성이 생기고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한농연경기도연합회는 이 같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업·농촌의 소중함을 알리고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안다. 여러분이 흘리는 땀방울에 존경과 박수를 보낸다. 경기도는 농민들이 어깨를 펴고 당당한 세상에서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2박 3일 동안 코로나19 방역을 철저히 지켜 안전하고 즐거운 행사가 되길 바란다.

축사/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영상)
“한농연 적극적인 리더십·협력 부탁”

제19회 경기도 농업경영인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후계농업경영인대회는 한농연 회원들과 농업인들이 선진 농업 기술과 영농정보를 공유하고 우리 농업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뜻깊은 행사로 자리 잡고 있다. 우리 농업·농촌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큰 도전 과제를 안고 있다. 넷제로(Net Zero), 기후변화 대응,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과 같은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해 우리 농식품 산업과 농촌을 발전시키려면 이전과 다른 새로운 환경에 맞춰 시스템을 전환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기다. 정부와 지자체, 농업인단체, 농업인이 서로 협력해 기존의 관행을 바꿔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지난 30여 년간 여러분의 땀과 노력으로 농업·농촌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헤쳐 왔듯이 새로운 도약을 위해 한농연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리더십과 협력을 부탁한다.

축사/진용복 경기도의회 부의장
“경기도에 맞는 농업 정책 수립해야”

‘새로운 시대! 새로운 도전! 도약하는 한농연!!’을 주제로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기 위해 준비한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뜻깊은 행사를 준비하신 황병덕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 인사드린다. 대한민국이 세계에서 선진국 반열에 도달한 것은 많은 분들의 노력 덕분이다. 그 중심이 농업이라고 생각한다. 농업은 식량안보의 자원이자 미래 대한민국이 선두에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을 활용해 정부 정책에 어떻게 반영하는지가 중요한 시기다. 지방자치 시대에 맞게 경기도에 맞는 농업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경기도 농정해양국에서 경기 농업이 대한민국 농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실천해주실 것을 부탁한다. 이번 대회가 농업인들의 따뜻한 마음을 나누고 화합할 수 있길 바란다.

축사/김인영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
“더 나은 경기농업 미래 위해 고민”

제19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그리고 이날 수상하시는 모든 분들에게도 축하 말씀을 드린다. 이 자리를 마련해주신 황병덕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들에게도 감사 인사를 드린다.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3일 동안 열리는 이번 대회 기간 동안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해 토론하고 회원들 간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기원한다. 농업은 기초산업이자 안보산업이다. 한농연 회원 여러분들의 지혜와 노력을 통해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농업 발전을 위해 고민해야 할 시기다. 농정해양위원장으로서 경기 농업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연구하고 고민하겠다. 다시 한 번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개최를 축하하고 참석해주신 회원 여러분들과 내외 귀빈들에게 감사하며 경기도 농업경영인들의 발전을 기원한다.

축사/염규종 농협중앙회 이사(수원농협 조합장)
“한농연 회원 헌신 진심으로 감사”

이경해 열사의 정심과 얼이 살아 숨 쉬는 장수에서 열리는 제19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농업·농촌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농업 현장에서 묵묵히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황병덕 한농연경기도연합회 회장을 비롯한 회원들에게 큰 박수를 보낸다. 한농연경기도연합회에는 열정과 저력이 있다. 회원들이 그동안 흘린 땀과 값진 노력의 결실이 맺어질 때가 바로 진정한 대한민국 농업의 결실이 맺어질 때다. 앞으로도 농촌을 지키며 국민과 소비자의 안전한 먹거리,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헌신하며 모든 것을 내어주실 한농연회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씀 드린다. 전국 250만 농업인의 성원을 모아 농협에 보내주신다면 한농연이 추구하는 농업 생산성 향상의 마중물이 돼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하는 열매로 보답하겠다.

#숨은 일꾼/김태복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사업부회장
“가장 중요한 건 안전, 방역수칙 준수 우선”

“이경해 열사의 뜻도 기리고 코로나19로 보지 못했던 회원들 간에 화합하고 소통하고자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거리두기 방역지침이 4단계(수도권)로 적용되면서 제19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장소를 물색하기가 쉽지 않았다. 역대 대회 여건을 볼 때 손꼽히는 힘든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김태복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사업부회장은 묵묵히 일을 수행하고 장소를 찾았다. 그 결과, 11월부터 시행된 정부의 위드 코로나 방침에 따라 대회 장소를 한국농업연수원으로 결정했고 행사 준비는 탄력을 받게 됐다. 김태복 부회장은 “한농연 회원들에게 한국농업연수원을 홍보하는 것은 물론 이경해 열사를 추모하고 그의 정신도 되새기자는 의미에서 이 곳을 행사 장소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철저한 방역 지침 운영 속에서 한농연경기도연합회는 행사 기간 내내 이경해 열사 사진전과 문화공연, 한농연 조직 발전 토론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해 참여 회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김태복 부회장은 “이번 행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그래서 2차 접종까지 마친 분을 중심으로 관련 서류를 받는 등 방역수칙 준수를 우선순위로 행사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실 그동안 코로나19 영향으로 모이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리고 서로 대화도 적었다. 그래서 한농연 회원들 간에 다시 화합하고 소통하는 방향으로 이번 대회를 준비했다”며 “한농연 시·군 조직을 새롭게 강화하고 회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려는 취지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태복 부회장은 대회를 찾은 한농연경기도연합회 회원들에게 “코로나19 영향으로 많은 회원들이 참여하지 못해 아쉽다”면서도 “참석한 회원들이 다 같이 화합하고 행사를 즐겁게 즐기면서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도 풀고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2년 후 열릴 행사는 예전처럼 많은 사람들이 모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고 많이 웃고 화합할 수 있길 바란다”는 소망을 밝혔다.


 #이모저모 

○…경기지역 조합장들이 제19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행사를 후원하는 기금을 전달해 눈길. 11월 29일 개회식에서 염규종 수원농협 조합장과 박경식 경인농업경영인조합장협의회장은 후원금으로 각각 500만 원과 300만 원을 한농연경기도연합회에 전달한 것. 이에 한농연경기도연합회는 두 곳의 후원금을 농업·농촌과 농업인들의 권익 향상 등을 위해 사용할 것을 약속.
 

○…이번 대회에서는 총 2000만원 상당의 경품이 마련돼 주목. 고추세척기와 55인치 LED TV 등 고가의 상품이 대거 걸리면서 회원들의 이목은 추첨자들의 손을 예의주시. 이날 다양한 가전제품이 추첨을 통해 시군연합회에 전달됐는데 경품 추첨 대상으로 호명된 시군연합회 회원들은 환호와 함께 기뻐하며 박수. 특히 경품 중 최고액인 고추세척기(230만원 상당)는 한농연안산시연합회의 강신문 씨가 당첨돼 주변 회원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농업·농촌의 회생을 위한 한농연 농정 요구사항
하나, 농업예산을 국가 전체 예산 비중의 4% 이상 수준으로 확충하라
하나, 선택직불을 포함한 공익직불 예산을 확충하라
하나, 농업분야 인력수급 안정적 대책을 마련하라
하나, 농작물재해보험의 현실적 대책을 마련하라
하나, 식량주권 사수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 가입 철회하라
하나, 국산 농산물을 적용 예외로 하는 청탁금지법 개정하라
하나, 농식품정책 일원화! 식품위생·안전관리 업무를 농림축산식품부로 이관하라
하나, 사회보장 방식의 농업노동재해보상보험제도를 도입·시행하라
하나, 기초농산물에 대한 최저가격보장제를 즉각 도입하라
하나, 농산물 수급예측을 위해 농업 관련 통계를 농식품부로 이관하라

2021년 11월 29일 제19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참가자 일동



■참석내빈
△이인세 한농연경기도 15대 회장 △조창준 한농연경기도 16대 회장 겸 여주축협 조합장 △가세현 한농연경기도 18대 회장 △최흥식 한농연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 △신현유 한농연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현진성 한농연중앙연합회 사업부회장 △전해일 한농연중앙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임선구 한농연중앙연합회 감사 △최영철 한농연중앙연합회 감사 △진용복 경기도의회 부의장 △김인영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 △백승기 경기도의회 의원 △김경호 경기도의회 의원 △김봉균 경기도의회 의원 △김철환 경기도의회 의원 △양경석 경기도의회 의원 △이명동 경기도의회 의원 △이종인 경기도의회 의원 △안동광 경기도청 농정해양국장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 △염규종 농협중앙회 이사(수원농협 조합장) △정용왕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장 △박경식 경인농업경영인조합장협의회장(안산농협 조합장) △김창천 한농연강원도연합회장 △신복교 한농연강원도연합회 사업부회장 △우재록 한농연강원도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이대희 한농연충남도연합회장 △노창득 한농연전북도연합회장 △정영상 한농연전북도연합회 부회장 △강도용 한농연전남도연합회장 △한용호 한농연경북도연합회장 △장진수 한농연경남도연합회장 △안재홍 한농연제주도연합회장 △류기행 한농연장수군연합회장 △김명순 한여농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이옥배 한여농경기도연합회장 △김정호 한국농어민신문 대표이사 사장 △김영호 경기도청 농업정책과장

■수상자명단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조진묵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정기화 한농연파주시연합회 △서호석 한농연평택시연합회 △김인회 한농연포천시연합회 △윤상헌 한농연이천시연합회 ▲농촌진흥청장 표창 △신금철 한농연수원시연합회 △김이수 한농연화성시연합회 △이환주 한농연의왕시연합회 ▲경기도지사 표창 △이한구 한농연과천시연합회 △방무기 한농연하남시연합회 △김광수 한농연구리시연합회 △백종하 한농연양주시연합회 △한상춘 한농연안산시연합회 ▲경기도의회 의장 표창 △이정옥 한농연오산시연합회 △이주희 한농연용인시연합회 △김광익 한농연광명시연합회 △정병철 한농연광주시연합회 △이교섭 한농연가평군연합회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장 표창 △김은석 한농연안양시연합회 △김종학 한농연성남시연합회 △강원일 한농연남양주시연합회 △어성열 한농연동두천시연합회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장 표창 △진귀화 한농연의정부시연합회 △오명춘 한농연연천군연합회 △원동휘 한농연고양시연합회 △김광기 한농연양평군연합회 ▲한농연중앙연합회장 표창 △김정길 한농연부천시연합회 △최동철 한농연김포시연합회 △표장환 한농연시흥시연합회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 표창 △김대중 한농연안성시연합회 △한관수 한농연이천시연합회 △신보교 한농연여주군연합회 ▲감사패 △조창준 한농연경기도연합회 16대 회장 △김인영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 △정용왕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장 △박경식 안산농협 조합장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