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연강원도연합회 촉구

[한국농어민신문 백종운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피해 보상으로 실시하는 재난지원금 지급방안이 형평성과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며 농업인들이 비판하고 나섰다.

농업인들은 영업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게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을 지원하면서 정작 이들에게 농산물을 납품하거나 판매하는 농업인에 대한 피해보상이 전혀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소상공인이 장사를 못해 매출이 줄었다면 그 곳에 식재료를 판매하는 농업인들의 피해는 더 크다는 것이다.

농업의 특성상 때에 맞춰 씨앗을 뿌리고 수확을 해야 하며, 대부분 장기 저장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소상공인의 피해에 따른 여파가 농업인들에게 온다는 것이다.

실제로 인제군에서 풋고추 농사를 짓는 박모 씨는 최근 3명의 여성 인력을 고용해 풋고추 36상자(10kg 기준)를 작업해 서울 가락도매시장에 보낸 결과 5000원 30상자, 1만1000원 6상자 등 총 21만6000원을 받았다.

이번 출하로 박 씨는 17만4000원 정도 손해 본 것이다. 여성인력 인건비 33만원(1인당 11만원), 각종 수수료와 포장비를 포함한 출하비용 39만원을 지출했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고추 생산비는 제외한 상태다. 박씨는 계속 수확을 해서 출하를 해야 할지 고민이다.

이에 한농연강원도연합회는 긴급 성명서를 통해 “최근 유래 없는 폭염과 인력부족으로 어렵게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정작 시장에서는 제 값을 못 받고 있다”며 관계당국에 대책을 촉구했다.

심재룡 한농연강원도연합회 수석부회장은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는 소상공인에게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식량안보라는 막중한 책임감 때문에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농산물을 갈아 엎지 못하고 출하하는 농업인들의 고충을 파악해 재난지원금 지급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인제=백종운 기자  baek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