젓갈류는 그 지방의 산물과 담그는 전래 등의 차이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하고, 식단에 직접 오르는 젓갈류와 젓갈류를 첨가하여 맛을 내는 기본양념으로 사용되는 젓갈류가 다르며, 제맛을 내는 시기 역시 다르다. 때문에기호와 시기에 따라 사시사철 선택하여 젓갈류를 즐길 수 있으니 훌륭한 식품이라 아니할 수 없다. 이 훌륭한 우리만의 식품을 계승발전 시키는 것은우리의 주어진 과제이며 의무이다. 이의 과제 해결에 최우선은 젓갈류 본래의 맛을 낼 수 있게하는 보관방법과 유통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포장 디자인 개발로 이루어진다. 젓갈류의 포장방법은 생산으로부터 우리식단에 오르기까지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점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첫째, 분배의 기능이다. 적은 양이 직접 식단에 오르는 젓갈류와 많은 양을 필요로 하는 양념류의 사용되는 기능에 따라 소비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분배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둘째, 제품을 포장하는 기능으로 보호기능이라고도 한다. 포장재의 선택과용기의 형태 디자인이다. 젓갈류의 특성에 따라 유통과정 중에도 발효를 돕는 포장재와 발효를 억제하는 포장재를 선별하여 그 기능까지도 고려하여재료를 선택하여야 한다. 포장은 낱포장, 속포장, 겉포장의 세종류로 그 크기 및 유통경로에 따라서 포장재의 선택과 포장설계가 중요하다. 이는 생산비와 물류비를 줄이는 큰 계기가 된다.셋째, 컨셉을 어떠한 방향으로 설정하여 우리 전통식품이라는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접근하며 각 젓갈류마다 특성을 어떻게 어필시킬 것인가를 연구하는 단계를 거쳐, 마지막 단계로 포장의 외형을 미장하는 기능이다. 이는 그래픽 디자인 과정에서 용량, 포장재 및 형태, 컨셉 등에 따라 슬로건, 로고, 사진 및 일러스트, 칼라, 기타 문안 등을 어떻게 전통의 이미지로 개발, 유지하면서 현대감각에 맞도록 처리하느냐하는 문제이다. 이 과정이 젓갈류의 특성을 살리는 과정으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친숙하게 접근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이러한 디자인이 개발될 때 비로소 상품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고, 우리 전통식품인 젓갈류가 국내시장은 물론 국제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제고되는 것이다. 이렇게 여러 각도에서 연구개발될 때 우리의 식문화와 식품산업은 계승 발전하는 것이다.발행일 : 97년 2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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