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수확철을 맞아 제주당근 재배농가들의 즐거운 비명이 이어지고 있다.
음료업계와 제주지역 농가에 따르면 국내 당근주스 생산업체들의 원료확보전이 치열한 가운데 가격도 지난해에 비해 3배 가까이 올라 당근이 농가의큰 소득원으로 자리잡았다. 제주지역 가공용 당근시장은 업체들이 원료학보를 위해 인력지원 등의 서비스까지 동원하는 등 시장규모만 2백억원대에 육박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수입당근도 전년대비 10배 이상 증가해 가격안정과 국내 재배면적 확대가 시급한 과제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제주지역은 95년말 출시된 당근주스가 소비자들의 인기를 모으면서올해 가공용 원료확보를 놓고 건영식품, 해태음료, 롯데칠성, 일화, 웅진식품 등 10여사가 치열한 원료확보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1가마(45kg)에 최고 1만3천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1kg기준으로 지난해 1백원에서 올해는 2백80원으로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수확량은 지난해와 비슷한 7만여톤으로 구좌읍이 5만여톤, 성산읍 1만5천여톤등이 가공용으로 출하된다.
구좌농협 김재언 전무는 “구좌지역에서 연간 15만톤의 당근이 수확된다”며 “이 가운데 5만여톤이 가공용으로 출하돼 판매액만 1백40억원대에 이른다”고 말했다. 구좌읍 평대공동작목반 김덕진씨는 “11농가가 3만평의 당근을 재배해 파종후 가을비 등으로 수확량이 줄었으나 지난해 소득 1억4천만원보다 두 배 늘어난 2억4천여만원의 소득이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이에 반해 수입당근은 지난 95년 2백62톤(8천8백여만원)에 불과했으나 당근주스 시장이 급부상한 지난해에는 2천4백44톤(11억2천여만원)으로 10배가까이 증가했다. 이같은 원인은 국내 생산량 부족과 그에 따른 가격인상으로 업계의 원가부담을 감안할 때 수입량은 증폭될 전망이다.
한편 국내 당근주스 시장은 지난해 4백억원대로 건영의 ‘가야당근농장’,해태의 ‘몸에좋은 제주당근’, ‘갈아만든 당근’, 웅진의 ‘홍당무’ 등10여개 제품이 출시됐으며 올해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문광운 기자>발행일 : 97년 3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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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보 명 : 한국농어민신문 현재 일자 : 2000년 1월 27일등록건수 : 2162 현재 시각 : 17시 9분 45초
번호 입 력 일 시 자료량 제 목---- -------------- ------ -----------------------------------1143 1997/04/03 00:00 19줄 보해양조 고급소주 '곰바우' 출시1144 1997/04/03 00:00 23줄 김치 숙성감지 포장기술 개발1145 1997/04/03 00:00 23줄 <인터뷰> 정용주 광양 다압농협조합장1146 1997/04/03 00:00 20줄 식품도 이제 '실명제' 시대1147 1997/04/03 00:00 26줄 삼계탕 수출확대 '파란불'1148 1997/03/26 00:00 23줄 계절면시장 '기지개'1149 1997/03/26 00:00 23줄 전통장류도 외제가 좋다?1150 1997/03/26 00:00 30줄 ㈜삼다도급식센터 학교 급식 참여 본격화1151 1997/03/26 00:00 20줄 수입분유 국내시장 '위협'1152 1997/03/26 00:00 27줄 오이가공식품 개발 시급1153 1997/03/24 00:00 77줄 <특별기획> 일본 전통주류 운영실태 연구조사단 현1154 1997/03/20 00:00 38줄 제주 당근재배농가 '즐거운 비명'1155 1997/03/20 00:00 23줄 즉석 '어육밥' 출시1156 1997/03/20 00:00 43줄 홍천축협 국내최초 '산양유'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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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일 : 1997/03/24 00:00:00 번 호 : 1153/2162화면명 : 식품정보 자료량 : 77줄
제목 : <특별기획> 일본 전통주류 운영실태 연구조사단 현장좌담회 내용 :내용 :<참석자>안병학 : 한식연 생물공학연구부 박사조정형 : 전주 이강주 사장이한영 : 홍천 옥선주 사장정의선 : 증포포도영농조합 사장김영성 : 대양내추럴감주 전무조한수 : 민속주 안동소주 공장장김윤호 : 민속주 안동소주 사원강병도 : 민속주 안동소주 사원안용갑 : 한국농어민신문 차장, 사회▲안병학=올해 3번째로 일본 양조박람회에 참가하지만 매번 오면서 느끼는것은 각 제조장이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 마련을 철저히 하고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일본의 전통주인 청주를 4가지 온도별로 분류해 소비자들의 맛과 향에 대한 기호도를 철저히 분석하고, 이를 식생활과연계되는 음식문화로 연결시키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는 점이다.특히 연구자로서 부러웠던 것은 작고 큰 제조장별로 많게는 연구인력을45-50명까지 확보하고 있고, 제품의 품질평가 기준이 구체적으로 정리돼 있다는 점이다.바로 이런 점이 한국과 일본의 전통주 육성에 대한 근본적인 차이로 국내연구인력확보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조정형=일본이 이렇게 다양한 술을 가지고 자기 위치를 지키고 있는 것은 ‘자기술’만을 고집했던 몇백년의 역사가 있다.연구에 있어서도 일본은 연구시스템 자체를 단시일내에 끝내는 것이 아니라 3-4단계에 걸친 5~10년 연구를 하는 등 제조장별로 전통을 유지하고 현실의 소비자들의 기호도에 맞추려는 노하우와 마케팅을 겸비하고 있다는 것이다.주세법에 있어서 주세를 종량세로 하면서 와인류를 15-16%로 하고 있는 점은 국내의 경우 50-30% 의 종가세에 비교해 보면 우리의 전통술 경쟁력은그만큼 저하된 것으로 이같은 제도는 개선돼야 하고 소주나 맥주도 마찬가지로 이에 상응한 대비를 해야 할 것이다.▲이한영=먼저 이번 현지 시찰이 와인이나 청주류 제조장을 볼 수밖에 없어 일반증류주를 생산하는 나로서는 기대치에 못쳤다는 아쉬움이 남는다.앞으로 이런 기회가 있다면 우리나라 제조업체의 실정과 비슷한 제조장을엄선해 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어쨌든 이번 연수를 통해 우리 제조장들도 세계화를 위해 색상이나 모형등 디자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걸 절실히 느꼈다. 세계적인 추세이기는 하지만은 일본도 주 원료인 쌀 가격 인상에 따른 고민이 있는 만큼 우리나라는이런 점을 감안, 발효식품 문화를 강조하기 위해서라도 ‘한국균’ 개발로차별화를 확실히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정의선=우리나라도 문헌에 따르면 고려시대에 포도주를 빚어 먹었던 기록이 있는데 지금까지 유지가 안된데다 기술도 뒤져 유럽지역보다 뒤진 것이 사실이다.어떻튼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가공기계산업이 이를 뒤밭침해줘야 한다. 이번의 경우도 보면 세계적으로 이름난 이탈리아산 주류가공기계들의 가격이 일본산과 비슷한 것을 보면서 우리도 이같이 가공기계에 대한 육성책이 시급함을 지적하고 싶다.또한 우리의 전통명주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제조장 현장을 관광코스로 개발해 그 제조장의 역사는 물론 시음을 곁들인 식사, 판매 등을 연계한 문화적인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돼야 할 것이다.일본의 각 제조장들의 제품종류가 15종이상이 되고 있는 것도 경쟁우위를갖는 유리한 여건으로 우리도 다양한 주종을 생산할 수 있도록 행정규제를완화해줘야 한다.
▲김영성=감을 원료로 숙취에 좋은 감술 ‘추시주’ 생산을 앞두고 이번연수를 맞아 많은 것을 배워 매우 기쁘다.개인적으로는 이번 연수가 처음이지만 국제 양조전시회와 제조장을 두루견학 하면서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깊숙히 모르겠지만 외형에 나타나는포장 디자인과 다양한 술병, 술과 음식문화와의 연결 등 보면서 단순히 술을 빚는 일에 한정하지 않고 이와 연관된 복합산업으로 연계시켜야되겠다는것을 느꼈다.▲조한수=이번 견학을 통해 일본도 처음부터 잘되진 않았을 걸로 여겨져우리도 정부만 탓할게 아니라 제조장 스스로가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한다.일본의 전통주가 오늘날 이렇게 성업을 하고 있는 것은 각 제조장들이 애주가들의 취향에 많은 술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이다.특히 일본의 경우 전통주를 보호 육성하기 위해서 적절하게 개방에 대비주세율을 조정하는 등 국제 경쟁력을 키우려는 자세는 우리가 반드시 배워야 할 것이다.▲안병학=현재 농림부의 의뢰로 그와 같은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있다. 조만간에 각 제조장별로 관련내용이 전달될 것이다.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는 주류제조에 있어 신제품을 신고제로 전환할 경우 오히려 대기업을 도와주는 꼴이 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는 것을 알아뒀으면 한다.
발행일 : 97년 3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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