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19~22일 ‘두바이 식품박람회’ 참가 예정

현지 중상류층 ‘건강’에 관심인삼·유자차 등 경쟁력 충분 “이슬람 국가인 중동지역에 어떤 한국농식품을 수출할 것인가.” 농식품 신규 수출시장으로 떠오른 중동지역에 한국농식품 업체들의 진출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현지 정보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 중동지역은 수출잠재력이 큰 시장이지만 다른 지역과 달리 생활관습과 종교 등 문화적 차이가 많아 수출품목의 마케팅이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중동지역의 한국농식품 수출비중이 전체의 5.6%로 낮은 상황에서도 매년 틈새시장으로 수출확대 가능성이 높아 업체들의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실제 대 아랍에미레이트(UAE) 수출실적을 보면 지난 2002년에 약 5100만 달러에서 2004년에 8250만 달러로 늘었고 지난해는 1억 달러를 넘어섰다. 두바이의 경우 중동과 서남아시아 중계무역의 전초기지로 에너지 자원을 제외한 거의 모든 물자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한국농식품의 수출이 탄력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aT(농수산물유통공사)는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등 3개국의 시장구조와 농식품 수출입 동향, 한국농식품 유통동향 등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수록한 ‘중동 3개국 농산물 무역핸드북’을 발간, 업체에 배포하고 수출확대를 독려하고 있다. 또한 이달 19일부터 22일까지 아랍에미레이트에서 개최되는 ‘2006 두바이 식품박람회’에 한국관을 개설해 인삼과 화훼류 등 10개업체 우수 농식품을 전시할 계획이다. aT 아태마케팅 백진석 팀장은 “중동 현지인들의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 중상류층을 겨냥한 한국인삼과 유자차 등의 소비확대가 기대 된다”고 밝혔다.
홍치선hongcs@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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