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용 기자재 판매방식 가운데 각 지역별로 모델농가를 선정해 기자재를 설치, 인근 양축농가들에게 사용방법을 설명하는 판매방식을 이용하고있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그동안 대부분의 축산용 시설업체들은 양축농가들을 일일이 방문해 기자재의 기능과 효과 등에 대해 설명하고 설득하는 맨투맨식 판매방식을 취하고있으나 소요되는 시간에 비해 성과가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또한 각 지역 대리점을 이용해 기자재를 판매할 경우 본사와 대리점과 결재조건에 따른 마찰이 자주 발생되고 있으며 대리점들의 기계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해 A/S를 효과적으로 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는 것.이외에도 각 매체를 통한 광고를 보고 문의한 농가를 방문해 판매하는 방식은 제품을 직접 볼수 없는데다 기계가 작동되는 것을 직접볼 수 없어 홍보된 만큼 기계성능이 좋은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이에따라 축산농가가 밀집한 지역에 모델농가를 정해 시설이나 기계를 설치를 하고 작동되는 상태를 인근 양축농가들이 확인 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방식을 일부 업체에서 시행하고 있다.특히 이방식은 모델 대상농가에게 정가 공급가격에서 소폭 할인하거나 장기적인 분할 상환을 전제조건으로 설치, 모델농가의 구입부담을 덜어주고있다.이러한 판매방식을 채택한 한 업체의 관계자는 “양축농가들이 새로운 기계나 시설을 설치할 때 타지역의 동종 기계를 설치한 농가를 직접 확인하고구입하는 성향이 있다”며 “이 방법은 판매성과가 클 뿐만아니라 기계를구입한 양축농가들의 구입 만족도도 높아 모델농가 수를 늘리고 있다”고말했다.발행일 : 97년 2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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