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는 최근 축산물 수입개방에 대비 육류유통개선시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축산물종합처리장 건설을 위한 7개업체를 최종 선정 발표 했다.이번 선정업체는 진승산업(경기 연천), 하이미트(강원 원주), 박달재 한우마을(충북 제천), 푸른육원(충남 홍성), 거평유통(전남 장성), 명신산업(경북 포항), 거창축협(경남 거창) 등이다.이번 선정은 대규모시설(1일 처리능력:소 1백두, 돼지 1천5백~2천두)이외에도 신청이 많은 중규모시설(1일 처리능력:소 50두, 돼지 7백50~1천두)을포함하였으며 시설규모별 지원규모는 대규모시설(2개소)에 대해서는 개소당1백20억원이 지원되며, 중규모시설(5개소)에 대해서는 개소당 63억원을 지원키로 했다.이로써 정부의 축산물종합처리장 건설 지원사업은 2차에 걸쳐 5개소가 선정되어 연말 가동을 목표로 건설중에 있으며, 종합처리장건설이 완공되는2000년까지 이번에 선정된 7개소를 포함하여 총 12개소가 건설된다. 정부는이러한 축산물종합처리장사업이 완공되면 브랜드육으로 유통시킴으로써 위생적인 축산물을 최소의 유통비용으로 판매가 가능해 축산물수입개방에 대응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목적이 조기에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우선 도축물량을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중요한 문제라고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도축 가공시설은 축산생산기반에 비해 과잉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중부권을 중심으로 도축.가공시설이 밀집돼 있어 도축물량 확보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현실에서 12개의 축산물종합처리장이 설립되면 이런 현상은 더욱 심각하게 나타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사실 농림부는 이러한 문제로 인해 축산물종합처리장 설치계획에 축협 김제육가공공장과 중부 한냉공장 등을 포함시켜 당초 계획을 축소하는 것을 검토하기도 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7개 업체를 모두 한꺼번에선정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물론 정부는 당초 계획대로 공정성 있게 정책을 추진했다고 하지만 현 축산여건을 볼때 일단 정책사업을 따고 보자는 업체도 없지 않았다는 점이다. 특히 이번 선정업체들은 대부분4~5개 업체와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했다고 하지만 소.돼지의 도축물량을 계획대로 확보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이를 반증해주고 있다.결국 이러한 도축물량확보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면 축산물의 완전개방을앞두고 축산물종합처리장 시설은 앞으로 수입육 냉동 창고로 전락될 가능성마저 높다는 분석이다.따라서 전문가들은 축산물종합처리장을 중심으로 생산.판매의 계열화 유통체계를 확립하여 육류유통을 지육 천오 유통에서 부분육.냉장육.브랜드육유통체계로 전환하는 것도 시급하지만 정부의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는 축산물종합처리장사업이 제 궤도에 올라서기 위한 철저한 사후 대책마련이 있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를 위해 이미 2차에 걸쳐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5개업체가 현재 무엇에 문제가 있어 제대로 일을 추진하지 못하는가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함께 조기정착을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기존지정업체들이 성공하지 못하고서는 신규로 선정된 업체가 성공을 기대하기어렵기 때문이다. 아울러 생산기반은 하루아침에 늘릴 수 없는 만큼 기존단지들의 축산생산기반을 최대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있어야 할것이다.<윤주이 기자>발행일 : 97년 3월 27일
윤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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