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축사시설업체들이 기존의 판매영업방식을 바꿔 제품고급화는 물론 시공상담, 시공도면 무료제공등 난립되는 업체들속에 차별화를 통한 치열한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이러한 현상은 최근들어 일반 공업용공장을 건축할 때 사용하는 용융아연도금강판 등을 축사 건축 소재로 이용, 1백% 조립만으로 건축하는 업체들이축산부분에 진출하면서 가속화되고 있다.특히 이들 신소재를 원료로 축사건축에 신규 참여하고 있는 업체들은 기존철구조나 H형강 등을 사용하던 업체들에 비해 소재의 첨단화는 물론 KS마크나 ISO9002 등을 획득, 양축농가에 신뢰를 주고 있는 실정이다.또한 일반 구조물의 60~70%의 가격과 1백평 규모를 3~4명의 단순인부를 이용 3일만에 완공할 수 있는 간편성과 신속시공을 장점으로 부각시키면서 급속히 기존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는 것.반면 현재 축사시설업체들은 기존업체에 비해 가격과 품질 신속성면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이들 신규업체들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특히 기존업체인 D사와 O사등은 양축농가들이 언제나 축사건축을 할 수 있도록 상담실을 개설해 운영하는 한편 시공도면을 무료로 제공하거나 건축자재와 마감자재, 철구조 등도 실비로 공급하는등 맞대응에 부심하고 있다.또한 신규업체들이 1백%조립만으로 단기간에 축사를 신축함에 따라 인건비를 상당폭 줄일 수 있어 기존업체에 비해 가격을 30%까지 인하하는 등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기존 축사시공업체들은 서비스강화와 시설원가절감등으로 경쟁력을 갖춘다는 계획이다.따라서 신소재와 저가격을 무기로 축사시공업계에 진출한지 불과 한달여만에 양축농가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신규참여업체와 기존업체들과의시장확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특히 신생업체들이 첨단소재를 이용함에 따라 원자재 가격은 오히려 높지만 단기간 공사에 따른 총 비용절감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기존업체들은 인건비절감과 값싼 원자재 구매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부담으로경영상의 적자가 우려되고 있다.이와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존 축사시설비에 30%를 줄이고 시공기간도 3일밖에 소요되지 않아 양축농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기존 업체들도 경영방식과 원가절감 서비스를 강화하지 않으면 결국 도태될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으로 이러한 다각적인 경영방안을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발행일 : 97년 7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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