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사우디 등 시장 확대 불구 업체 정보수집·판로 확보 ‘끙끙’

농자재 수출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진은 해외 전시회에서 국내 농자재 업체 관계자가 외국 바이어와 상담하는 모습.

▶정부 홍보 강화·장려금 늘려야 농자재 수출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농자재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온실기자재 수출실적은 1220만 달러로 지난 2004년 813만불에 비해 약 1.5배에 이르는 성과를 올렸다. 특히 농자재 수출이 기존의 일본, 중국에 이어 호주, 사우디아라비아 등으로 확대되는 등 시장확대가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농자재 수출이 비약적으로 늘고 있지만 농자애 업체들은 수출시장에 대한 정보 수집과 판로 확보에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는 등 어려움이 있어 개별업체의 노력 못지 않게 정부 차원의 대응도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또한 일본과 네덜란드 등 경쟁국가들은 해외 전시회 기간동안 현지 대사관이나 정부관계자들이 홍보와 업무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관 업계가 밀접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나 국내 여건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박범순 부전스크린 대표는 "코트라에서 해외전시회에 대한 참가 지원을 해주고 있지만 이조차도 전시회나 수출 실적에 따라 지원액이 천차만별인데다 카탈로그 비치 등 정부 차원의 홍보 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라며 "농자재 산업은 아직 영세하기 때문에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관리와 지원체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농림부 채소특작과 관계자는 "FTA 협상이 확대됨에 따라 시설원예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지원책이 요구되지만 예산이 책정돼 있지 않아 수출 장려금 등을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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