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경남 농민단체 대표자들이 2월 26일 더불어민주당경남도당 앞에서 진행된 ‘4차 재난지원금 농민배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당 지역도당 앞에서 회견
“3차례 추경 외면 뒤 또 누락
현정부 농업정책 포기 보여줘”


경남 및 제주지역 농민단체 대표들이 더불어민주당 지역도당 앞에서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농민배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지역 농민단체 대표자들은 2월 26일 더불어민주당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농민배제를 규탄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장진수 한농연경남도연합 회장과 남성민 전농부산경남연맹 부의장 등 경남지역 19개 농민단체 임원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농민들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19 여파로 많은 이들이 고통 받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3차 재난지원금의 2배 이상인 20조원 안팎의 규모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을 발표했지만, 지급대상에 농민은 아예 언급조차 없다”고 정부와 여당을 규탄했다.

이들은 “그동안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자영업자의 소득 감소를 이야기하며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서도 소비 부진에 따라 가격이 폭락한 농가에는 이제껏 어떠한 지원도 하지 않았다”며 “화원은 재난지원금을 받는데 화훼 농가는 받을 수 없었고, 유흥업소는 지원하면서 직격탄을 맞은 농가는 지급대상조차 될 수 없는 실정이다”고 토로했다. 특히 “학교급식 계약 친환경 농가, 화훼농가, 농촌체험마을 등의 상황은 심각한데도 재난지원금은 없었다”고 질타했다.

제주지역 농민단체들이 정부 4차 재난지원금 농민 배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와 제주품목별생산자연합회 등 농민단체들도 2월 26일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당 앞에서 ‘4차 재난지원금 농민 배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 책임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 확산과 기후위기로 농민의 생계는 벼랑 끝으로 몰려 농지 임대료조차 내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는 코로나19로 자영업자의 소득 감소를 이야기하면서 농지에 태양광 발전을 시설한 업자들에게 조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서도 가격이 폭락한 농가에게는 이제껏 어떠한 지원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농민단체는 “현재 농업 농촌은 정부 정책의 범위에서 벗어나 버린 꼴”이라며 “4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서 농민이 또다시 누락되는 것은 문재인정부가 농업정책을 포기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경남 및 제주 농민대표들은 “지난 3차례의 코로나19 대응 추경에서 농업은 외면 당했고, 160조를 투여해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사회구조로 변화시키겠다는 한국판 뉴딜에서도 농업·농촌·농민은 배제되다시피 했다”며 △4차 재난지원금 농민 지급 △농업 현실 외면하는 농정 책임자 문책 △취약계층에 대한 먹거리 공급망 확산과 공공재인 농업에 대한 국가 책임성 강화 등을 촉구했다.

창원·제주=구자룡·강재남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