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도매법인 61%·중도매인 77.5%
“전송거래 하고 있다” 응답
대부분 중앙→지방도매시장 전송


제3자 판매·직접 집하 금지로
불필요한 유통비용 발생 지적
정가·수의매매로 대체 주문
전송상품 품질 클레임 대응
물류 효율 등은 해결 과제


도매시장과 도매시장 간 일어나는 전송거래는 물류 비효율을 초래하는가. 지난달 26일 열린 한국식품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는 도매시장 전송거래에 대한 발제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전송거래는 보통 한 도매시장에서 거래된 농산물이 다른 도매시장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하는데, 물류 측면에선 비효율적일 수 있지만, 지방도매시장의 수집 기능을 보완한다는 측면에서는 순기능으로 작용한다.

한국식품유통학회는 지난달 26일 2020 동계학술대회를 줌(ZOOM)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개최했다. 이날 이흥진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전문연구원은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전송거래 실태분석’을 통해 전송거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연구에 따르면 전송거래가 일어나는 이유는 대량수송과 대량구매가 가능한 대도시 중앙도매시장으로 출하가 몰리면서, 수요가 작은 지방도매시장이 물품 확보를 위해 중앙도매시장으로부터 상품을 전송받기 때문이다.

이흥진 전문연구원은 전국 32개 농수산물도매시장 종사자 92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도매시장법인의 61.1%, 중도매인의 77.5%가 전송거래를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 응답자들은 전송거래의 문제점으로 ‘전송처의 유통이윤과 전송 물류비 발생 등으로 인한 가격 경쟁력 확보 곤란’, ‘제3자 판매금지 또는 직접집하 금지 등으로 인한 불필요한 유통비용 발생’, ‘전송돼 온 상품 품질 문제’ 등이 문제점으로 꼽혔다.

이흥진 전문연구원은 “국내에서 발생하는 전송거래의 대다수는 도매시장의 수집능력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며 “그러나 전송거래가 본연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제도권 안에서의 거래과정 절차를 조금 간소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흥진 전문연구원은 전송거래에 한해 제3자판매와 직접집하 금지 원칙을 예외적으로 적용해 거래과정 절차를 간소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면서도, 궁극적으로는 전송거래를 정가·수의매매로 대체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송거래의 경우 물품이 필요한 중도매인이 사전에 주거래 도매법인 또는 타 시장 도매법인이나 중도매인과 주문협의를 거치는 것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정가·수의매매가 이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며 “특히 정가·수의매매 중에서도 사전에 주문을 협의해 거래가 이뤄지는 예약형 정가·수의매매가 지금의 전송거래 과정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제별 토론에서 이재흥 팜앤마켓유통연구소 소장은 “전송거래를 정가·수의매매와 연동하는 것에는 공감한다. 다만 제3자 판매와 직접집하를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문제는 품질 클레임 대응과 물류 효율 면에서 검토해야 할 것이 있다”고 말했다. 또 “가락시장에선 연근·마·우엉이 상장예외인데 반해 부산청과에서는 경매를 통해 기준가를 만들고 있다”며 “지방에서 가락시장으로 역전송 받는 것이 연구되면 중앙과 지방도매시장 간 네트워크를 통한 전체 농산물 수급 연계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병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전송거래를 현행 농안법(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명시돼 있는 도매시장법인의 매수거래로 개념을 정립하고, 살펴보면 보다 고도화된 제언이 나올 것”이라며 “또 매수거래를 공공성 차원에서 볼 것인지 중도매인 경영효율성 측면에서 볼 것인지에 따라 대응 방안이 천차만별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밖에도 이날 2020 동계 학술대회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한국 식품시장에 미친 영향(임동준 더바이어 이사) △한·칠레 FTA 이후 복숭아 산업의 변화와 농가 대응전략 분석(최돈우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농업연구사) △유기농산물 참여인증시스템(PGS) 특징 및 도입 방안 연구(김우영 동국대학교 박사과정) △DEA/AHP 모형을 활용한 농업 R&D 우선순위 선정(김지훈 농촌진흥청 전문연구원)을 주제로한 발표가 이어졌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